본문 바로가기
스마트메이커

스마트메이커 설치 및 오류 원인

by 장✤ 2019. 1. 25.

제가 스마트메이커를 처음 접했던 것이 아마 작년 6~7월 쯤이 었던 것 같습니다. 그때 유튜브 영상을 통해서 스마트메이커 동영상을 보았습니다. 나의 맛집 등록이라는 어플을 코딩하나 없이 만드는 영상이 었습니다. 그래서 스마트메이커를 설치하고 동영상 강의를 따라서 어플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요즘에는 맛집들이 정말 많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TV나 입소문을 통해서 맛집을 방문했다면, 요즘에는 SNS로 입소문이 퍼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맛집들이 정말 많이 등장했기 때문에, 직접 방문해서 체험해보는 것이 가장 확실합니다. 그래서 직접 내가 가본 맛집의 이름, 위치, 전화번호 등을 저장할 수 있는 어플이 나의 맛집 등록 어플입니다.


유튜브 영상을 따라 만들다 보면 자신의 폰에 어플이 하나 만들어지는 체험을 하시게 될 겁니다. 신기한 경험이 었고, 저는 다시 일상으로 돌아갔습니다. 그러다가 얼마전에 다시 한 번 스마트메이커를 이용해서 어플을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다시 설치를 하려고 했는데, 에러가 생겼습니다. 오류에 내용은 스마트메이커 서버에 정상적인 접속이 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스마트메이커 카페에서 검색을 계속해서 그 원인을 알아내었습니다. 일단은 처음 스마트메이커를 설치하기를 희망하시는 분을 위해 스마트메이커 설치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검색 창에 스마트메이커 다운로드라고 검색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찾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를 클릭하시면 스마트메이커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네이버를 이용해서 다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 보신적이 있으신분은 쉽게 다운로드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렇게 해서 다운로드하게 되는 것은 무료버전이기 때문에 스마트메이커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유튜브에서 나의 맛집 등록 어플을 보고 따라 만드는 것은 제한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처음 설치하시는 분은 이렇게 그냥 네이버에섯 검색하는 것만으로 설치가 완료됩니다. 후에 라이선스를 구매해서 광고나 언어기능 등의 기능을 어플에 추가하고 싶으시면 재설치가 아닌 라이선스 해지와 등록으로 라이선스 갱신을 하시면 됩니다. 스마트메이커 네이버 카페에 들어가 보면 재설치 매뉴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메이커를 재설치하게 되면 기존의 스마트메이커와 MariaDB가 리셋이 됩니다. MariaDB는 스마트메이커를 사용하여 제작한 앱의 데이터의 저장소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MariaDB는 스마트메이커 최초 설치 시 서비스가 시작되게 되는데 서비스가 시작 된 상태에서 스마트메이커를 재설치 할 경우, 현재 실행되고 있는 서비스 때문에 정상적으로 삭제 및 설치가 진행되지 않아, 구동 시 스마트메이커 서버접속 실패에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제가 재설치 시에 경험한 오류가 바로 이것 때문이었습니다. 매뉴얼을 따라서 스마트메이커를 삭제 후 설치하자 다시 서버에 접속을 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스마트메이커 재설치시 오류가 생기신다면 매뉴얼대로 해결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


맥북에어 15인치 출시일과 사전예약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