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메이커

스마트메이커를 이용한 번역 어플만들기8

by 장✤ 2019. 2. 21.

스마트메이커를 이용한 어플 패킹해보기


스마트메이커는 어플 패킹을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패킹이란 어플을 apk파일로 만드는 작업입니다. apk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어플 설치 파일 확장자입니다. 한글이나 파워포인트에 붙어 있는 확장자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패킹할 때 운영환경에서 저장경로를 제대로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포토샵 같은 다른 프로그램이 같이 켜져 있으면 오류가 날 수도 있기 때문에 스마트메이커만 켜놓고 패킹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운영환경 및 데이터 베이스 서버에 접속하는 포스팅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2019/01/31 - [스마트메이커] - 스마트메이커를 이용한 한영번역기 만들어보기




배포 > 패키지 생성을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품명 설정에서 제품 약칭과 앱 제품명을 입력해야 합니다. 제품 약칭은 영어로만 작성해야 합니다. 앱 제품명에는 내가 패킹하는 폼의 이름을 작성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어플을 처음 켰을 때 그 폼으로 켜지게 됩니다.




초기로고 화면과 아이콘 설정 또한 여기서 설정 가능합니다. 아이콘은 100X100픽셀을 권장합니다. 다 작성했으면 다음으로를 클릭합니다.



데이터베이스 변환 시작을 클릭합니다.



제품약칭과 앱제품명이 내가 패킹하려는 것과 동일한지 확인한 후 다음으로를 클릭합니다.



내가 저장할 폴더가 제대로 설정되어있느지 확인합니다. 운영환경에서 내가 지정한 폴더를 클릭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변환이 완료되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여기서는 내가 패킹할 최종적인 폼들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테스트 삼아서 여러개의 폼을 만들었지만 여러분들은 하나의 폼만 존재할 것입니다. 나중에 어플을 만들다 보면 여러개의 폼이 만들어 질 것입니다. 이것들을 한 번에 패킹합니다. 정상적인 경로로 지정했다면 다음으로를 클릭합니다.



가끔 "시작 경로를 찾을 수 없습니다"라는 에러창이 나오기도 합니다. 이는 앞의 앱제품명에 해당하는 폼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나오는 에러입니다. 저는 앱 제품명을 음성인식영어번역기로 지정하였습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패킹하는 폼에 음성인식영어번역기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폼으로 어플이 시작됩니다.




이제 패킹작업이 막바지에 다다랐습니다. 애플리케이션 생성을 클릭해서 어플을 패킹합니다.





이렇게 하면 패킹이 완료됩니다. 패킹 완료 즉, apk파일이 만들어 졌기 때문에 어플을 스마트폰에 설치하거나 배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apk파일을 만들어보는 작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맥북에어 15인치 출시일과 사전예약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