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플랫폼스튜디오입니다. 애드몹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제휴마케팅 프로그램입니다. 애드센스가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광고 단위를 게재한다고 한다면, 애드몹은 어플상에 광고 단위를 만드는 것입니다. 애드센스 계정을 만드는 것은 구글 계정만 있으면 가능하지만 승인을 받는 것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다행히 애드몹은 아직 계정을 생성하고 광고 단위를 만드는 것이 비교적 간단합니다. 애드센스도 과거에 비교적 쉽게 승인되었던 점을 고려해본다면, 애드몹 역시 언젠가 승인받는 것이 어려워질지도 모릅니다. 따라서 애드몹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미리 계정을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애드몹 계정을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구글에서 애드몹을 검색하고 애드몹 웹사이트에서 회원가입만 하면 됩니다. 이때 필요한 것은 구글 계정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처럼 애드몹 계정을 만드는데 필요한 것은 구글 계정입니다. 애드센스와 애드몹은 연동이 가능기 때문에 애드센스 계정이 있다면 애드센스에서 애드몹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애드몹은 애드센스와 달리 계정을 생성하자마자 광고단위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바로 생성이 가능하지만 게재되기 까지는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단점으로는 블로그나 웹사이트보다 어플이 좀 더 유니크한 플랫폼이라는 것입니다. 어플은 누구나 만들 수 있는 플랫폼이 아니기 때문에 접근성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플랫폼스튜디오에서 코딩없이 어플을 만들 수 있는 스마트메이커라는 저작도구를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애드몹에 가입하시고 메뉴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드몹 광고 단위를 만들려면 앱에서 앱추가를 클릭해야 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한 어플이 미리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어플을 출시하지 않고 광고 단위를 생성 가능하지만 저는 어플을 미리 출시하고 광고 단위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어플을 출시하려면 개발자 계정이 필요한데 25달러로 한 번 결제하면 계속 어플을 출시 할 수 있습니다.
앱추가를 클릭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어플을 출시했다면 예, 아니면 아니요를 클릭합니다.
어플의 제목을 저는 임의의 선정했습니다. 어플의 이름과 플랫폼을 선택 후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앱이 애드몹에 추가되었습니다. 앱 ID를 복사했다가 나중에 이 코드를 붙여 넣기 하면 광고가 게재됩니다. 애드센스에 광고 코드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이제 원하는 광고 단위를 선택해서 만들면 나중에 소스 코드만 넣으면 해당 애드몹 광고가 나의 어플에 게재됩니다.
오늘은 애드몹에 가입하고 광고 단위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애드몹은 어플을 만들지 못하면 수익을 기대할 수 없는 플랫폼입니다. 아무나 어플을 만들 수는 없지만 누구나 애드몹 계정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아이러니 합니다. 언젠가 어플을 더욱 더 쉽게 만들 수 있는 시대가 되면 애드몹도 애드 고시에 추가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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