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 & web/web info

대학생 국가장학금 2학기 지급일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장✤ 2019. 9. 5.

안녕하세요. 벌써 2학기 개강한지 일주일이 다되어 가고 있습니다. 대학교에 가면서 신경쓸 일도 돈 들어갈 일도 많은 것 같습니다. 특히 등록금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부담을 가지고 계실겁니다. 요즘에는 국가장학금 제도가 괜찮아서 많은 분들이 지원을 받으신다고 합니다. 보통은 방학기간이나 그전에 2학기 국가장학금 신청을 한다고 합니다. 미쳐 하지 못한 학생들을 위해서 2학기에도 신청할 수 있도록 국가장학금 2차 신청도 진행합니다. 



2019. 8. 20(화) 09:00 ~ 9. 10(화) 18:00까지가 국가장학금 2차 신청기간이라고 합니다. 1차 신청을 하지 못한 분들은 꼭 하시기 바랍니다. 국가장학금은 1차적으로 등록금에서 감면을 해주고 남은 부분을 지급해주는 이러한 국가장학금 2차 지급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가장학금 1차 신청은?

보통 국가장학금 1차 신청을 완료한 학생들의 경우 등록금 고지서에 장학금이 미리 반영됩니다. 소득분위에 따른 적정 장학금을 제외한 금액을 등록금으로 지불하게 됩니다. 나의 계좌에 바로 지급되는 것이 아닌 감면 형식입니다. 


Photo by Sidharth Bhatia on UnsplashPhoto by Sidharth Bhatia on Unsplash


이를 우선감면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우선 감면이 안될 경우에는 대학을 통해 학생에서 개별적으로 지급된다고 합니다. 이는 등록을 할 때 학생이 등록금을 온전히 다 지불해야 한다는 것이기 때문에 큰 부담이 됩니다. 물론 나중에 지급된다고 하지만 한 번에 몇 백씩이나 하는 돈을 미리 낸다는 것은 큰 부담입니다.



내 계좌에 돈이 들어오는 국가장학금 2차 지급일은?

나의 계좌에 돈이 들어오는 국가장학금 2차 지급일은 10월 중라고 합니다. 제가 학생 때도 10월 중에 2학기 국가장학금 2차 지급액을 받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지급액은 아마도 소득분위에 따라 다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예전에도 소득분위에 따라서 다르게 지급받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Photo by Roman Synkevych on UnsplashPhoto by Roman Synkevych on Unsplash


만약 1차 신청을 하지 못했다면 "재학생 신청 기간 미준수자 구제 신청서"를 제출하면 심사를 통해 지원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원래는 재학중 1회라고 있지만 2019년 2학기부터는 2회로 확대되었다고 합니다. 정확한 사항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직접 콜센터[1599-2000]으로 문의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문자나 알람 등을 통해서 국가장학금 신청 기한을 계속 듣게 되지만 한 번씩 잊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한 분들은 한국장학재단에 문의해서 꼭 해결하셔서 손해보는 일 없으시면 좋겠습니다.

댓글


맥북에어 15인치 출시일과 사전예약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