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마케팅/블로그 팁

블로그 제목 수정과 저품질에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장✤ 2019. 9. 6.

안녕하세요. 플랫폼스튜디오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할 때 중요한 점은 여러가지 있습니다. 키워드, 블로그 스킨, 검색엔진최적화 등 고려해야 할 것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중요한 이유는 노출이 잘되고, 많은 방문자를 유입시키는 것이 목적일 겁니다. 블로그 제목 역시 이와 동일한 이유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키워드 선정을 하고 블로그 글을 포스팅할 때, 가장 먼저 적는 부분이 블로그 제목입니다. 그런데 한 번씩 열심히 정한 키워드로 만든 제목이 발행한 후 오타가 있어서 수정을 해야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블로그 제목 수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블로그 제목 수정과 검색 누락

블로그 제목은 방문자 유입과 큰 관련이 있습니다. 방문자는 검색을 통해서 블로그에 유입됩니다. 그 과정에서 가장 먼저 노출되는 것이 블로그 제목입니다. 방문자가 입력하는 키워드와 관련있는 제목과 썸네일이 있다면 유입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겁니다.

네이버 검색 누락 확인네이버 검색 누락 확인


그런데 블로그 제목을 수정하게 되면 검색 엔진 최적화측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네이버 같은 경우에는 블로그 제목이 수정되면 유사문서로 취급되어 검색 누락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물론 제목 수정을 한다고 100% 검색 누락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분들의 경험을 통해서 블로그 제목 수정을 통한 검색 누락이 종종 보인다고 합니다.


블로그 제목 수정은 저품질에 시작이 될 수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가장 조심해야 할 부분은 저품질에 걸리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품질에 걸리면 나의 포스팅이 노출이 잘 되지않고, 방문자가 들어오지 않게 됩니다. 한 포스팅의 블로그 제목을 수정하는 것으로 검색 누락이 된 것이 다른 포스팅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고 합니다. 

Photo by Emily Morter on UnsplashPhoto by Emily Morter on Unsplash


사실 이러한 부분은 경험을 통해서 확인하는 것 말고는 정답은 없는 것 같습니다. 블로그 본문 내용을 수정하는 것은 큰 영향이 없다고 다들 말하지만 블로그 제목 수정을 통한 검색 누락에 대해서는 정답이 없다는 것이 블로거들의 답변입니다.



역시 되도록 제목 수정은 하지 않는걸로

정성 들여 발행한 포스팅의 제목이 오타가 났다면, 그것도 핵심 키워드 오타라면 고민해빠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럴 때는 역시 실험적 행동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만약 핵심 키워드 오타로 인해 그 글에 유입없다면 과감하게 제목 변경을 해보는 것도방법인 것 같습니다. 단 빠른 시간안에 변경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오타가 나지 않는 것이겠지만, 역시 되도록 제목 수정을 하지 않는 것을 차선책으로 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만약 제목 수정으로 인한 검색 누락이 발생했다면 해당 검색 엔진 고객센터에 문의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블로그 제목 수정은 위험한 도박이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조심해야할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블로그 제목과 썸네일은 방문자 유입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더욱 신경써야 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2019/08/26 - [인터넷마케팅/블로그 팁] - 블로그 검색노출을 위한 몇가지 방법에 대해서

2019/02/19 - [인터넷마케팅/블로그 팁] - 블로그 검색 누락 확인하는 간단한 방법

2019/03/23 - [인터넷마케팅/블로그 팁] -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에 빠져버리는 대표 사례


댓글


맥북에어 15인치 출시일과 사전예약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