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마케팅/애드센스

애드센스 모바일 환경 변화 및 애드센스 사이트 통계 확인

by 장✤ 2020. 4. 27.

며칠전에 "애드센스 모바일 환경에서 달라지는 점"이라는 제목으로 한 통에 구글 메일을 받았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심사하시는 분들이 아니라면 굳이 애드센스 이메일을 기다리시는 않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 받은 메일에 내용은 구글 애드센스 모바일 앱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애드센스 사이트 통계 보고서 썸넬


몇 개월 전에 애드센스 모바일 앱을 중지한다는 사전 통보 이메일을 받은 기억이 납니다. 사전 통보이기 때문에 여전히 애드센스 모바일 앱을 통해 통계 확인이 가능하지만 몇 개월 후에는 서비스가 종료됩니다. 현재 애드센스 어플을 통해 편하게 통계 확인을 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소식을 아쉬울 수 밖에 없습니다.



애드센스 사이트 보고서 확인하기

아직 기간이 조금 남았지만 애드센스 사이트 보고서를 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개인적으로 모바일앱이 간단하게 통계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편의성이 뛰어나다고 생각하지만 곧 사라진다고 하니 PC버전 통계 확인법도 알아두는 것이 유리합니다.


애드센스 사이트 통계 보고서1


애드센스 사이트 좌측 메뉴에서 "보고서"를 클릭합니다. 



애드센스 사이트 통계 보고서2


보고서를 클릭하면 바로 개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요에는 설정한 기간에 따라서 페이지뷰, 노출수, 클릭수, 페이지RPM, 노출 RPM, 예상수입 등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페이지 RPM은 애드센스 수익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페이지 RPM이 높다면 애드센스 수익이 높은 겁니다. 


일반적으로 블로그 수치가 좋다면 해당 수치가 높게 나올겁니다. 페이지 RPM은 페이지CTR와 CPC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페이지 CTR은 같은 페이지에서 얼마나 많은 클릭이 발생하는지를 나타냅니다. 결국 페이지CTR과 CPC가 높으면 애드센스 수익도올라가기 때문에 페이지 RPM이 높게 나온다고 보면 됩니다.  



애드센스 사이트 통계 보고서3


좌측 보고서에서 다양한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저는 주로 "광고단위"로 통계 확인을 합니다.



애드센스 사이트 통계 보고서4


"광고단위 > 상단 탭에서 클릭수" 를 설정하면 각 광고 단위 이름별로 통계 확인이 가능합니다. 확인 가능한 지표는  각 광고 단위 별로, 노출수, 클릭수, CPC, 예상 수입 등이 있습니다.



애드센스 사이트 통계 보고서5


광고단위 말고도 보고서 탭에서 다양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은 어떤 디바이스에서 수입이 발생했는지 모바일, 데스크탑 별로 보여줍니다. 맞춤 채널과 URL은 내가 등록한 경로로 수입 확인이 가능한 지표입니다.



오늘은 애드센스 사이트 보고서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광고단위 확인하는 방법 위주로 살펴봤습니다. 모바일앱이 중지되더라도 스마트폰 > 크롬 > 애드센스 사이트 보고서 경로로 스마트폰으로도 수익 및 통계 확인이 가능합니다.



댓글


맥북에어 15인치 출시일과 사전예약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