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 & web/coding

파이어베이스 주요기능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자

by 장✤ 2020. 7. 19.

파이어베이스는 모바일 플랫폼을 만드는데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만약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파이어베이스를 잘 다룰줄 안다면 인스타그램과도 같은 SNS앱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SNS앱 같은 경우에는 사진이나 글과 같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서버가 필요한데 이는 파이어 베이스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파이어베이스 주요 기능 썸넬


파이어베이스가 모바일 플랫폼을 만들 수 있는데에 최적화 되어 있는 이유는 인증과 푸시 메시지 기능도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파이어베이스를 연동하게 되면 로그인 기능과 푸시앱을 나의 어플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파이어베이스 주요 기능 몇 가지 중에서 제가 사용해봤던 기능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파이어베이스 인증 기능

먼저 인증 기능입니다. FirebaseAuth기능은 인증과 관련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해당 기능을 활용하면 이메일 로그인 뿐만 아니라 다양한 로그인 기능을 가지고 있는 어플을 만들 수 있을 겁니다.

파이어베이스 주요 기능1


주요기능들은 왼쪽 메뉴에서 확인가능합니다. 인증, 데이터 베이스, 스토리지, 호스팅 등이 있는데, 저는 인증과 데이터 베이스, 스토리지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위 사진은 인증기능 중에 로그인 제공업체 일부를 나타낸 사진입니다. 



어플을 사용하시다 보면 페이스북 로그인, 구글 로그인, 카카오톡 로그인 등을 보셨을 겁니다. 사용자가 이메일 혹은 페이스북 등으로 로그인하게 될 경우 해당 정보와 유니크한 아이디를 저장합니다. 해당 정보들을 파이어 베이스에서 관리 할 수 있으며, 좀더 사용할 줄 안다면 유저가 포스트를 올리는 SNS와도 같은 앱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파이어베이스 주요 기능2


로그인 기능을 구현하고 페이스북 로그인, 구글 로그인, 이메일 로그인으로 사용자가 가입된 상태를 나타낸 겁니다. 식별자는 이메일 등의 정보이며. 사용자 UID가 유니크한 아이디입니다. 여기서 사용자를 한 번에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계정 삭제등도 가능합니다.



파이어베이스 데이터베이스

파이어베이스 데이터베이스는 실시간 데이터 베이스입니다. 실시간 데이터 베이스이기 때문에 어떤 액션을 취하게 되면 실시간으로 변경됩니다. 예를 들어보면 다른 사람이 사진과 글을 포스팅했다고 생각해봅시다. 그 글에 좋아요나, 댓글을 작성하게 되면 실시간으로 반영됩니다.

이러한 기능 덕분에 파이어베이스를 활용하면 데이터를 주고 받는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구현하려면 서버 관련 지식이 필요하지만 파이어베이스로도 대부분의 서비스는 구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파이어베이스 주요 기능3


컬렉션과 문서 등으로 데이터를 분류해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주소, 사용작 UID등 다양한 데이터를 저장해서 언제든지 읽고, 쓸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컬렉션을 분류한 거지만 단순하게 데이터를 이름으로 분류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파이어베이스 스토리지

파이어베이스 스토리지에는 이미지, 음성, 동영상 등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저장하고 공유하는 기능을 가지는 어플을 만들기 위해서는 스토리지에 해당 이미지를 저장할 필요가 있습니다.

파이어베이스 주요 기능4


저장되는 이미지의 정보를 스토리지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생성날짜, 업데이트날짜, 크기, 이름 등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이어베이스 인증, 데이터베이스, 스토리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서 해당 기능을 사용하려면 파이어베이스를 연동한 후, 프로그래밍을 할 줄 알아야합니다. 그러나 서버를 1부터 만드는 것 보다는 훨씬 더 적은 시간과 노력으로 원하는 모바일 서비스를 만들 수 있을 겁니다.


댓글


맥북에어 15인치 출시일과 사전예약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