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 & web/web info

한글 안쳐질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정리

by 장✤ 2020. 7. 25.

PC나 노트북을 사용할 때 갑자기 한글이 안쳐지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브라우저 상에서 혹은 특정 프로그램에서 안쳐지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은 다른 프로그램이나 메모장 등에 쳐보면 다시 한글이 쳐집니다. 얼마전에 있었던 일입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라는 코딩 하는 프로그램을 하던중에 갑자기 한글이 쳐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글 안쳐질 때 해결방법 썸넬


프로그래밍은 주로 영어로 하기 때문에 눈치채는 것이 느렸습니다. 어떻게 어떻게 해결하게 되었지만 기념(?)으로 한글 안쳐질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볼까 합니다.



한글 안쳐질때 해결하는 방법

가장 먼저 사태파악이 먼저입니다. 한글이 안쳐지고 영어가 쳐질때는 보통 자신이 사용하는 브라우저 혹은 특정 브라우저를 실행해서 확인해봅니다.

한글 안쳐질 때 해결방법1


보통 위와 같이 한글이 안쳐지면 다른 브라우저나 메모장을 실행해서 시험해봅니다. 대부분은 일시적인 오류로 다른 종료 후에 다시 실행하면 해결됩니다. 문제는 다양한 종류의 브라우저 및 메모장 등에서 시험해봐도 여전히 한글이 안쳐질때 입니다.



한글 안쳐질 때 해결방법2


작업표시줄 우측 하단에 보시면 날짜, 시간 등을 나타내는 부분을 봅시다. 보통은 "한"으로 되어 있지만 보시는 것과 같이 "ENG"으로 설정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세팅되어 있으면 계속 영어로밖에 쓸 수 없습니다. 해결하는 방법은 키보드 "Shift + Alt"를 누르면 됩니다.



저는 해당 방법으로 해결했습니다. 아마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하면서 여러 키를 누르다가 실수로 "Shift + Alt"를 눌렀나 봅니다. 해당 키를 누르는 것으로 언제든지 한글과 영어를 왔다갔다할 수 있습니다.



한글 안쳐질때 해결방법, 다른 방법은?

지금까지 설명했던 방법으로 간단하게 해결했기 때문에 이 방법은 해보지는 않았지만 구글링할 때 나온 방법도 간단하게 언급하고 넘어가겠습니다. "Ctfmon.exe"라는 파일 찾는 방법으로도 해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해당 파일의 경로는 "내 컴퓨터 > C 드라이브 > Windows > System32> Ctrmon.exe 순서입니다. "Ctfmon.exe"파일을 찾아서 더블클릭하면 해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한글 안쳐질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 별 문제 없이 해결되지만 자기도 모르게 Shift + Alt를 누룰때도 있기 때문에 위 방법으로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맥북에어 15인치 출시일과 사전예약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