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추천 및 활용/기타 프로그램 활용

간단하게 노트북 온도낮추는 방법(고클린 온도 측정)

by 장✤ 2020. 5. 27.

간단하게 노트북 온도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이전에 CPU온도를 측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잠깐 소개한적이 있습니다. 최근에 노트북이 느려져서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해볼까하다가 노트북 팬 소음이 급격하게 높아졌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와 함께 노트북 성능 자체가 느려진 느낌을 받아서 고클린으로 최적화를 하던 중에 고클린 역시 온도 측정 기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노트북 온도낮추는 방법 썸넬


노트북 온도 낮추는 방법으로 쿨링 패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꽤 있을 것 같습니다. 쿨링 패드로 성능 상승에 크게 기여한 분들이 있는가 하면 큰 효과를 보지 못한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굳이 쿨링 패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노트북 하단부와 지면사이에 빈 공간이 있다면 노트북 온도 낮추는데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고클린 다운로드 및 사용방법

이전 포스팅에서 고클린 다운로드 및 사용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언급한적이 있습니다. 다운로드 부분은 해당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9/10/25 - [app & web/web info] - 윈도우10 고클린 다운로드 및 PC최적화 방법에 대해서


노트북 온도낮추는 방법1


고클린을 활용하면 PC최적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쓸모없는 파일 삭제하고 최적화하는 것 역시 PC나 노트북의 부담을 덜어주어 성능 상승에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CPU/그래픽카드온도"를 클릭합니다.



노트북 온도낮추는 방법2


CPU 및 그래픽 카드 온도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정 온도도 보여줍니다. 위에 사진은 현재 적절하게 조치를 취한 사진입니다. 이전에는 60도 까지도 온도가 올라가면서 팬 소음이 급격하게 들렸습니다. 해당 사진에도 언급되어 있지만 CPU온도가 급격하게 올라가면 PC 성능이 내려갈 수도 있습니다.



노트북 온도 낮추는 방법

고클린을 활용한 윈도우10 최적화는 쓸데 없는 파일이나 프로그램을 줄여서 PC 부담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과 유사하게 백그라운드앱 삭제, 쓸데없는 파일 삭제 등 윈도우10 최적화 하는 방법도 이전 포스팅에서 정리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노트북 최적화를 시켜주는 방법도 있지만 근본적으로 저는 SSD용량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SSD용량 자체가 작기 때문에 언젠가 큰 용량으로 교체를 하거나 다른 노트북을 구매해야 할 것 같지만 아직까지는 사용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앞서도 언급한 노트북 하단부와 지면(책상)사이에 빈 공간을 주는 방법은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노트북 온도낮추는 방법3


위와 같이 노트북 하단 끝부분에 지우개 혹은 플라스틱 모형을 두어서 2~3cm 정도 책상과 간격을 둡니다. 이렇게만 해도 공기 순환에 도움을 주어 온도 낮추는데 크게 기여합니다. 물론 성능 좋은 쿨링 패드를 활용해서 몇 도 정도 온도를 낮출수도 있지만 제 노트북으로는 그렇게 무거운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기 때문에 위와 같은 방식으로도 충분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간단하게 노트북 온도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또 다른 방법이 있다면 언젠가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쿨링 패드 역시 괜찮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케이스 바이 케이스 일 것 같습니다.

댓글


맥북에어 15인치 출시일과 사전예약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