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s22 울트라 GOS 논란의 핵심은 게임을 실행할 때, 성능이 심각하게 저하된다는 겁니다. 이전부터 GOS는 구동되는 게임의 발열을 제어하는데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이었습니다. GOS 정의와 왜 논란이 되는지, 그리고 GOS 해제가 가능한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GOS 정의
GOS는 Game Optmizing Service의 약자입니다. 쉽게 말하면 게임 최적화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우리가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게 되면 발열이 심하게 발생합니다. 이러한 발열을 잡는 것이 GOS의 역할입니다. 게임 해상도를 낮추거나 클럭을 제한해서 발열을 낮추는데 기여하는 것이 GOS입니다.
갤럭시 s22 울트라 GOS 논란
갤럭시 s22 울트라로 게임을 하게 되면, 역시 GOS가 작동됩니다. 발열을 막기 위해서,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인데, 문제는 성능 감소가 상당하다는 점입니다. 게임 앱을 실행하면, GOS가 적용된 갤럭시 s21, s20와 별차이가 없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우리가 최신폰을 구매하는 이유 중에서 성능은 양보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게다가 갤럭시 s22 울트라는 성능면에서 굉장히 강조된 안드로이드 폰이기 때문에, 기대하셨던 분들은 실망이 컸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런데 게임 뿐만 아니라 게임을 포함한 약 1만 개의 앱에 GOS가 관여하고 있다고 한 유저가 알아냈다고 합니다. 삼성 공식 입장으로는 1만 개의 앱 리스트는 새로 설치된 앱이 게임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기 위한 목적일 뿐, GOS와는 무관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삼성이 원한다면 모든 앱을 GOS에 준하는 작동 규제를 걸어버릴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는 것은 여전합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갤럭시 s21, s20에도 GOS가 적용됩니다. 이렇게 성능이 심하게 떨어져서 큰 차이가 없다면, 우리가 최신폰을 구매하는 이유가 줄어들지 않나 생각합니다. 게임만 키면 거의 2~3세대 이전 스마트폰과 성능이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GOS 해제 가능한가?
GOS는 이전 부터 있었고, 게임을 주로 하던 유저들은 GOS를 우회해서 OFF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ONE UI 4.0부터 GOS OFF 방법이 모두 막혔다고 합니다. 계속 뚫어보려고 도전하는 분들이 계신다고 하지만, 삼성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한 부분도 아니고, 다시 막힐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삼성에서 어떤 조치를 취하지 않는 이상 GOS OFF 기능은 없다고 생각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정리해보자면 이렇습니다. 이전 부터 GOS 성능 문제가 있었음 > GOS 우회해서 OFF 가능해서 그렇게 사용함 > 업데이트 이후 GOS OFF 방법이 막힘 > 이제 게임만 키면 성능이 반토막이 남(다른 앱을 사용해도 성능이 저하된다는 이야기가 있음) > 이럴 거면 성능 좋은 안드로이드 폰을 왜 사용하느냐는 말이 나옴.
갤럭시 s22 울트라 GOS 문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개발자 인터뷰에서는 안전 때문에 이러한 기능을 넣었다고 하지만, 갤럭시 유저들의 시선은 차갑기만 합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삼성전자에서는 성능 우선 옵션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빠른 시일 내에 실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하루빨리 삼성 유저들이 납득할 만한 리액션을 취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