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플랫폼

디지털 노마드에 대해서 알아두면 좋은점

by 장✤ 2019. 3. 19.

디지털 노마드는 노트북하나로 어디서든 일을 할 수 있는 직업을 의미합니다. 제가 처음 접한 디지털 노마드라는 것은 해외에서 여유로운 삶을 살면서 저녁에 글을 쓰면서 생활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노트북을 통해서 일을 하기 때문에 유목민처럼 이동하면서 원하는 장소에서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다고 합니다. 



장점이 있다면 단점 또한 존재합니다. 디지털 노마드 역시 단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디지털 노마드에 대한 부정적인 측면, 그리고 디지털 노마드가 되고 싶은 사람들은 알아야 할 점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디지털노마드가 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글쓰기가 있습니다. 글을 써서 돈을 버는 방법은 대부분 알고 계실 겁니다. 글은 곧 정보를 의미합니다. 유용한 정보를 우리들은 항상 원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만이 알고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겁니다.


Photo by Andrew Neel on UnsplashPhoto by Andrew Neel on Unsplash


나만의 정보가 없다면 정보를 재구성하면 됩니다. 인터넷에는 너무 많은 정보가 두서 없이 제공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정보를 간결하고 방문자에게 쉽게 전달하는 것만으로도 훌륭한 글이 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이러한 글들을 작성할 수는 없겠지만 글을 쓰는 것은 쓰다보면 그 실력이 늘어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누구나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글을 꾸준히 쓰고, 항상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서 방문자에게 제공한다는 것은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저는 1일 1포스팅을 목표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나름대로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원하는 만큼 방문자가 들어오지 않아 글을 쓰고 싶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1일 1포스팅을 꾸준히 몇 년동안 하시는 분들을 보면 블로그 포스팅도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니구나 하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빠른 결과를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맞지 않은 디지털 노마드

노트북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직업, 예를 들어 코딩이나 프로그램등을 다루는 직업이 아닌 글쓰기 같은 경우에는 시간이 꼭 필요합니다. 나만의 블로그나, 브랜드를 키워야 합니다. 즉, 자신만의 플랫폼을 만들어서 운영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나 될수도 있고, 홈페이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분명한것은 나의 글이나 콘텐츠가 검색엔진에 노출되고, 사람들이 찾아 오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Photo by Agê Barros on UnsplashPhoto by Agê Barros on Unsplash

물론 예외적으로 단기간안에 사람들을 모으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러한 사람들은 순간적인 이슈를 포스팅하거나, 자신만의 콘텐츠를 알맞은 타깃에 맞춰서 잘 제공하는 분들입니다. 우리들은 후자를 선택해야 합니다. 그런데 나만의 콘텐츠를 제공해서 방문자 급상승을 노리는 것은 매우 어려운 작업입니다. 그래서 대부분 시간들여서 블로그를 키워나가게 됩니다. 그래서 빠른 결과를 원하는 분들은 글 작성을 통한 디지털 노마드가 되는 것은 힘들 수도 있습니다.



현실과 낭만을 둘 다 보는 자세가 필요하다

디지털노마드의 삶은 꿈만 같은 삶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이왕 사는 거 꿈같은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갑자기 디지털 노마드가 되겠다고 아무 계획없이 회사를 그만두고 준비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나만의 플랫폼을 만들어서 어느 정도 수익이 창출이 된다음 디지털 노마드가 되는 것에 집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디지털 노마드의 긍정적인 부분만 보고 도전하려는 분들에게 참고가 될 만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저 역시도 아직 공부중이고, 확실한 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나만의 청사진을 만들어가는 것에 고민을 해봐야 할것 같습니다.


댓글


맥북에어 15인치 출시일과 사전예약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