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추천 및 활용/기타 프로그램 활용

무료 마인드맵 프로그램 XMind 추천

by 장✤ 2022. 1. 28.

무료 마인드맵 프로그램 XMind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마인드맵은 생각을 정리해서 보여주는데 좋습니다. 다른사람에게 나의 정보를 도식화해서 보여줄 때도 좋지만, 나의 생각을 정리해 놓을 때도 큰 도움이 됩니다. 마인드맵 프로그램은 여러가지 있지만, 저는 Xmind를 사용합니다.

 

무료 마인드맵 프로그램 XMind

예전에는 XMind Zen이었다는데, 이제는 XMind 2020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예전 버전일 때는 영어였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불편했을 것 같은데, 이제는 한글이니깐 상관없습니다. 일단 XMind 2020 최소 사용자 기준으로 다운로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이트 바로가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www.xmind.net/

 

XMind 다운로드
XMind 다운로드

XMind 사이트에서 상단에 "Download"를 클릭합니다. 다운로드 할 때, 유료, 무료가 있는데, 무료 버전으로 사용해도 불편함이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다운로드 버튼
다운로드 하기

현재 맥북으로 사이트에 접속하니 맥 전용 프로그램이 나옵니다. 아마 자신의 PC엥 맞게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서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그러면 XMind 다운로드가 끝났고, 이제 사용할 일만 남았습니다.

 

XMind 간단 사용법

간단하게 마인드맵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마인드맵 선택
마인드맵 선택하기

XMind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위와 같이 마인드맵 종류가 나옵니다. 원하는 마인드맵을 선택합니다. 참고로 키보드 엔터를 누르면 동일 레벨 키워(주제를 만들 수 있고, TAP을 누르면 하위레벨 키워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마인드맵 기본 구조 변경하기
마인드맵 기본구조

만약 기본 구조를 선택했는데, 마음에 들지 않아 변경하고 싶다면 우측 상단 > 패널 > 기본구조를 클릭해서 변경하면 됩니다. 패널에서 색깔이나 글자크기 등도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디테일하게 마인드맵을 디자인 할 수 있을 겁니다.

 

오늘은 무료 마인드맵 프로그램 XMind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생각을 정리할 때, 혹은 강의, 발표 등의 자료를 정리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댓글


맥북에어 15인치 출시일과 사전예약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