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플랫폼스튜디오입니다. 오늘은 부산 동백전 카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부산 지역 경제를 살리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부산지역화폐 동백전은 지역 자금의 역외 유출을 막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부산시가 발행한 부산지역에서만 사용가능한 충전식 카드형 지역화폐입니다.
동백전의 유래는 부산시화인 '동백꽃'과 화폐를 뜻하는 '전'을 합성한 명칭으로 소상공인, 시민, 전통시장이 함께 상생협력하며 소비의 선순환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로 백가지 행복과 즐거움을 주는 화폐라는 의미입니다.
부산 동백전 카드 혜택은?
부산지역화폐인 만큼 부산에서만 사용가능합니다. 별도의 동백전 가맹점 표시가 없어도 부산 내 IC카드 단말기가 있는 모든 사업장에서 사용가능하다는 점이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근데 사용처에 대해서 더 알아보니깐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등 주소가 부산이 아닌 사업장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사용처는 부산이지만 굳이 부산시민이 아니더라도 만 14이상 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고 합니다. 물론 사용은 부산내에서만 가능합니다. 신청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두 가지가 있습니다.
부산 동백전 어플을 다운로드해서 쉽게 자택에서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동백전 어플 바로가기)
캐시백은 설정에 따라 사용이 달리 가능합니다. 첫 번째는 결제 시 차감됩니다. 10,000원 물건 구매시 10% 캐시백을 먼저 차감하고 9,000원이 결제 됩니다. 두 번째는 결제 시 미차감 됩니다. 앞선 상황에서는 10,000원을 쓰고, 1,000원이 적립됩니다.
저는 1% 적립되는 네이버 페이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요즘에는 더 좋은 캐시백 카드가 많이 나오고 있지만 약간 귀찮은 마음에 그냥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이벤트로 10%, 평상시에 6%정도 캐시백이 된다고 하니깐 꽤 괜찮다고 느껴집니다. 부산에 사시는 분들에게 부산 동백전 카드를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