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공자 즉,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서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이 어플을 만들 수 있을까요? 솔직히 원하는 기능 100%를 만들 수 있다고 장담하는 것은 거짓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비슷한 기능을 만드는 방법은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예전부터 어플만들기에 관심이 있던 비전공자로써 스마트메이커 및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활용해서 어플을 만들고 애드몹도 달고, 마켓에 출시도 해보았습니다. 물론 수익은 거의 없다 시피하지만 가끔 수익이 발생하면 뿌듯하기도 합니다.
비전공자가 어플만드는 방법, 스마트메이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서 여러가지 편리한 기능들이 등장했습니다. 스마트메이커도 그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어플을 만들어서 주기 때문에 드래그 앤 드롭을 활용해서 간단한 어플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작년에 스마트메이커로 간단한 어플을 만들어서 출시해보았는데 확실히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보다는 간단했습니다.
물론 모든 어플을 만들 수 없고, 수익을 창출하려면 라이센스를 구매해야 한다는 점이 단점이지만 여기서 어플을 직접 만들고 출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 수 있어서 다행이었습니다. 흐름을 이해하면 다시 도전하는 것은 어렵지 않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스마트메이커는 자체적으로 꾸준히 발전하기 때문에 한 번 도전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유튜브 및 온라인 강의 플랫폼 활용하기
유튜브를 활용하면 거의 모든 내용을 학습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하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인프런이나 유데미 처럼 온라인 강의 플랫폼도 꽤 무료강의가 있기 때문에 비전공자가 어플을 만드는데 큰 힘이 됩니다. 사실 책을 보고 할 수도 있지만 저같은 경우는 책보다는 동영상 강의가 훨씬 더 유익했습니다.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만들고 싶은 어플을 찾아서 따라 만드는 겁니다. 메모장 앱, 날씨 앱, 지도앱 등, 만들 수 싶은 어플을 유튜브나 온라인 강의 플랫폼에서 검색합니다. 그 후 따라 만들어봅니다. 필요한 기능이나 불필요한 부분은 따로 수정하면 됩니다. 사실 이 방법이 가장 빠르게 비전공자가 어플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초가 탄탄하면 좋겠지만 일단 어플을 만들어야 봐야 자신감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물론 기초가 탄탄한게 좋습니다. 기본적인 것도 모르면 진행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따라 만드는 동안에는 해당 프로젝트가 막히는 경우가 많이 없고, 있더라도 댓글 혹은 문의를 통해서 해결가능합니다.
영어 검색어 최대한 활용해서 구글링하기
어플을 만들 때 많은 분들이 구글링을 하게 됩니다. 이때 영어로 검색하게 되면 검색할 수 있는 정보량이 차원이 다릅니다. 유튜브 혹은 구글에서 검색할 때 웬만하면 영어로 검색합니다. 그 편이 원하는 정보를 얻기 쉽기 때문입니다. 저는 어플을 따라 만들때도 영어 영상을 참고했습니다. 어차피 따라 만들기 때문입니다.
어떤 영상은 소리 없이 타이핑으로 어플을 만들기도 하는데, 따라하는데 큰 문제가 없을 겁니다. 그러나 정말 기초적으로 부족하다고 느낀다면, 한글로 된 따라하기 영상으로 먼저 도전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비전공자가 어플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무엇이든 시작하는 것이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쉬운것 부터 따라만들고, 굳이 수익 창출이 목적이 아니더라도 구글 마켓에 한 번 출시해보는 경험을 느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