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게임/서머너즈워

서머너즈워 1485일 유저에 아쉬운점 및 생각정리

by 장✤ 2020. 8. 19.

서머너즈워는 벌써 6년이나 된 턴제 모바일 수집형 전략 게임입니다. 모바일 게임이 6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유지되어 왔다는 것은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고일대로 고였기 때문에 기존 유저들은 현재 서머너즈워에 대해 불만이 있고, 공식카페등으로 불만글을 작성하곤 합니다.


서머 아쉬운점 썸넬


그런 의미에서 이번 대규모 패치는 유저들이 원하는 몇 가지 편의성 개선을 가져올지도 모른다는 기대를 가졌지만 편의 기능대신 아티팩트라는 룬시스템과 비슷한 파밍 구조가 생기게 되었고, 이에 불만을 가지는 분들도 꽤 계십니다. 어떻게 보면 징징글이긴 하지만 꽤 오랜 기간 동안 플레이 해온 유저로써 아쉬운 점을 끄적거려보려고 합니다.



고일대로 고여버린 서머너즈워와 뉴비에게 불친절한 게임

6년이라는 시간동안 기존 유저들은 고일대로 고여버렸습니다. 따라서 최종 컨텐츠인 실시간 아레나는 엄청나게 과금을 한 사람이 아니라면 랭커는 꿈도 못꾸고, 플레이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사실 실레나는 최종 컨텐츠라 이해하지만 이번 업데이트로 던전 난이도가 상승하게 되면서 뉴비들은 더욱더 던전을 돌기 힘들어 졌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점을 이야기하는 이유는 고질적인 문제가 전혀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번 업데이트가 진행되었기 때문입니다. 서머너즈워 공식카페를 들어가보면 항상 이야기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자동사냥입니다. 그리고 간간히 이야기 되는것이 뉴비들을 위한 지원입니다.

자동사냥은 고인물이나 뉴비에게나 어느 정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서머너즈워 룬파밍 시스템은 던전에서 얻은 룬을 조합해서 몬스터의 성능을 올리는 거지만 룬 드랍률이 매우 적기 때문에 좋은 룬을 얻기란 하늘에 별따기 입니다. 그래서 서머너즈워만에 자동샤낭 시스템과 룬 드랍률이 상승되어서 업데이트 되었다면 좋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뉴비에건 커다란 산과도 같은 명작과 스작 여부

서머너즈워에는 명작 시스템이 있습니다. 아레나에서 모은 포인트로 공속 상승 혹은 치피상승 등에 건물을 사서 능력치를 높이는 시스템인데 풀명작은 2년간 꾸준히 플레이하지 않는 이상 풀명작은 힙듭니다. 던전에서 파밍을 하거나, 아레나에서 싸움을 하거나, 시탑을 돌 때, 명작 여부는 중요합니다. 많이 편의를 봐주었다고 생각하지만 아직도 뉴비가 보기에는 하늘에 별따기 입니다.

또 하나 뉴비가 힘들어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스작입니다. 그중에서도 4성 몬스터 스킬작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데빌몬이라는 스작용 몬스터가 있지만 5성만으로도 부족하기 때문에 이전에는 4성용 데빌몬도 만드는 것이 어떻냐는 이야기도 나왔습니다. 


욕이 나오는 절대저항과 몬스터 Ai 수준

서머너즈워는 수동플레이와 자동플레이가 있습니다. 이때 자동 플레이를 눌러놓으면 몬스터 ai에 맞춰서 스킬이 사용됩니다. 몇몇 몬스터 말고는 대부분 ai가 좋지 않기 때문에 제때 스킬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 뿐만아니라 절대저항이라는 시스템 때문에 적중을 높여놓더라도 한 번씩 저항이 발생하기 때문에 전복이 종종 발생합니다.

절대저항과 수준 낮은 몬스터 ai 때문에 하나하나 따져가면서 던전을 공략한다는 의미가 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무전복으로 돌거나 만족할만한 수준으로 던전을 돌기위해서는 좋은 몬스터와 스펙이 필수가 되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사실 1485일이라고 했지만 모든 컨텐츠를 즐긴것도 아니고 쉬엄쉬엄했기 때문에 주관적인 내용을 담았습니다. 물론 공카에서 본 내용도 몇 개 끄적거렸습니다. 섬린인듯 섬린이 아닌듯한 유저에 넋두리 정도로 들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맥북에어 15인치 출시일과 사전예약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