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파이어베이스를 활용한 어플 만들기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이전에 설명한 인프런 및 유튜브 영상을 활용해서 공부하고 있는 중입니다. 공부라기 보다는 예시 앱을 따라 만드는 정도이지만 따라하면서 조금 더 공부해보고 싶다는 마음이 생깁니다. 파이어베이스에 대해서 언급하기 전에 서버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같은 SNS앱은 내가 올린 사진이나 글을 다른 사람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백엔드서버(데이터베이스 등 주요 서비스를 제공하는 백그라운드 서버)가 필요합니다. 초보자가 해당 기술을 배운다는 것은 엄청난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파이어베이스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환경 플랫폼 개발에 유용한 파이어베이스
Firebase는 모바일, 웹 환경에서 고품질 서비스를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구글의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복잡한 기능들을 굳이 직접 개발하지 않더라도 사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법을 익히면 서버 및 데이터 관리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IOS, 웹, 유니티 등 다양한 플랫폼에 연동해서 사용가능합니다. SNS 어플과 같이 사용자와 실시간으로 사진이나 글을 주고 받을 수 있으려면 데이터 및 서버를 다룰 줄 알아야 합니다. 즉, 관련 언어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활용한 어플 만드는 방법 이외에 서버 관리 능력 까지 배워야 합니다.
하지만 파이어베이스를 할 줄 안다면 조금 더 쉽게 비슷한 플랫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단순히 데이터를 로컬로 다루는 것과 실시간으로 다룰 수 있는 것은 다른 차원의 이야기입니다. 할 수 있는 것이 무궁무진해 지기 때문입니다.
파이어베이스는 구글 계정만 있다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처음 무료 요금제로 사용하게 됩니다. 어플을 공부하거나 서비스 초기에는 무료 요금제로 이용했다가 나중에 규모에 따라서 요금제를 측정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위와 같은 방식 덕분에 파이어베이스를 더 좋게 활용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파이어베이스에 대해서 정말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관련 서적을 구매해서 공부해 보고 싶은 분야입니다. 이전에 설명한 인프런에서도 괜찮은 퀄리티의 무료 강의가 있기 때문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