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메이커

스마트 메이커로 수익창출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

by 장✤ 2022. 4. 16.

스마트 메이커로 앱을 만드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 메이커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저는 약 3년 전에 스마트 메이커 유료 라이선스를 구매했었습니다. 총 3개의 앱을 출시했지만, 지금은 삭제가 되었으며, 발생한 수익도 거의 없습니다.

 

 

 

 

비싼 스마트메이커 라이선스 비용

스마트 메이커로 수익을 창출하기 어려운 이유중에 하나는 비싼 라이선스 비용입니다. 스마트메이커의 모든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유료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합니다. 앱을 만들어서 수익을 창출하는 대표적인 방식인 '구글 애드몹'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도, 유료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합니다.

 

스마트 메이커 프로 유료 라이선스는 한달 45,00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한 달 동안 스마트메이커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소리입니다. 만약 한 달 가격이 부담스럽거나, 꾸준히 사용하고 싶다면, 멤버십을 가입하면 됩니다. 월 26,000원으로 2년 동안(24개월 약정) 스마트 메이커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메이커로 만든 3개 앱이 구글 플레이스 스토어에서 삭제된 이유

앱을 만들어서 출시하는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대다수가 수익을 위해서 일겁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출시한지 얼마 안 된 앱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계속해서 업데이트를 해줘야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또한 이렇게 꾸준히 업데이트를 하고 관리한다고 해서, 수익이 보장이 되는 것도 아닙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한 달 45,000원 혹은 26,000원씩 2년 동안 지불하면서 스마트 메이커를 이용한다는 것은, 오히려 손해만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약 3년 전 쯤에 스마트 메이커 유료 라이선스를 한 달간 구매해서 이용한 적이 있습니다. 한 달 동안 스마트 메이커 네이버 카페를 보면서, 3개의 앱을 만들었고, 출시했습니다. 분명히 코딩 없이 앱을 만드는 것은 굉장한 장점입니다. 그러나 유료 라이선스 기간이 끝나고 저는 더 이상 앱을 업데이트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무료 기능으로는 업데이트가 불가능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작년 21년 쯤에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이슈가 있었습니다. 보안 관련해서 업데이트를 해야 했는데, 저는 하루 0.1달러도 되지 않는 광고 수익을 위해서, 굳이 스마트 메이커 라이선스를 구매할 이유가 없었죠. 결국 스마트메이커를 이용해서 출시한 앱들은 스토어에서 삭제되었거나, 광고가 제한되었습니다.

 

앱을 출시하는 흐름 정도만 익히자

스마트 메이커를 사용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정말 편리하게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템플릿까지 제공해주기 때문에, 조금만 노력하면 디자인도 괜찮은 앱을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앞에서 말한 이유들 덕분에 '스마트 메이커로 수익을 창출하겠다'하는 것은 현실성이 떨어집니다.

 

그래도 저는 스마트 메이커를 한달 구매해서 앱을 출시해본 경험 덕분에, 앱을 만들어서 출시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적어 졌습니다. 그래서 다른 방법에 대해서 공부하고 출시하는 것에 대한 저항이 적어졌습니다. 이처럼 한 번 해본 경험은 무시하지 못하는 자산이 됩니다. 수익 창출이 아닌, 경험에 입장으로는 스마트 메이커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메이커로 수익창출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3년 동안 꾸준히 발전하고 있는 스마트메이커는 확실히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코딩을 몰라도 앱을 만들어서 출시할 수 있다는 점이 그렇습니다. 확실한 장점이 있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오늘 이야기한 점을 참고하시면, 후회없는 선택을 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2021.06.01 - [스마트메이커] - 2021 스마트메이커 단점 및 VIP 멤버십 아쉬운점

 

2021 스마트메이커 단점 및 VIP 멤버십 아쉬운점

스마트 메이커 단점은 수익을 내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스마트 메이커는 앱을 만드는 제작 프로그램으로써, 코딩을 몰라도 앱을 만들고 구글 마켓에 출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익을 내기

platformstudio.tistory.com

 

 

댓글


맥북에어 15인치 출시일과 사전예약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