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스튜디오 Defafult Activity Not Found 에러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제가 사용하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버전은 4.0 버전임을 밝히고 넘어갑니다. 해당 에러가 발생하면 런처 부분에 app표시에 빨간색 엑스 표시가 나타나면서 앱이 실행 되지 않습니다. 메인이 되는 액티비티를 찾을 수 없어서 발생하는 이유라서 연결만 해주면 해결 될 줄 알았지만 생각보다 쉽지 않았습니다.
프로그래밍을 따라 하다보면 막히는 부분이 꼭 발생합니다. 그럴때 마다 구글링을 하고 있지만 그냥 지나쳐 나가기 보다는 기록하는 것이 저한테 좋을 것 같아서 종종 기록해 볼까합니다.
Default Activity Not Found 에러 해결
- Invalidate Caches/Restart
- 메인액티비티 연결하기
- Gradle 다시 Sync하기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완전히 삭제후 재설치
결과적으로 제가 해결한 방법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완전히 삭제 후 다시 설치하는 것이었지만 언제 또 사용하게 될 방법인지 모르기 때문에 하나하나 살펴볼까합니다.
Invalidate Caches/Restart하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하면서 종종 쌓인 Cachse 때문에 에러가 발생하곤 한다고 합니다. 그럴때는 "Invalidate Caches하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다시 실행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상단 "File > Invalidate Caches / Restart"를 찾아 클릭합니다.
좌측에 "Invalidate and Restart"를 클릭하면 캐시 삭제 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자동으로 재시작 됩니다.
메인 액티비티 연결하기
위와 같이 메인 액티비티가 제대로 작성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확인 후 상단 빌드 런처 옆에 "app"으로 이동합니다.
에러가 나타나면 "app"아이콘에 빨간색 X 표시가 나타납니다. "Edit Configurations"를 클릭합니다.
Launch Options에 Launch를 "Specified Activity"로 체크합니다. 그 후에 메인 액티비티로 사용할 액티비티를 찾아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까지만 해도 대부분 Default Activity Not Found 에러 해결이 가능하고 합니다. 저는 그래도 해결 되지 않아 좀 더 검색해 보니 Gradle Sync하는 방법도 있었습니다.
File > Sync Project with Gradle Files를 클릭하면 다시 싱크 되면서 app 표시가 일시적으로 정상으로 돌아오지만 빌드해보니 다시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결국 저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제거 후 다시 설치해서 해결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