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마케팅/블로그 팁

워드프레스 블로그 스팟 플랫폼에 대해서

by 장✤ 2022. 10. 19.

이제 거의 정상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티스토리지만, 지난 수년간 티스토리를 운영해오면서, 처음 겪은 일이기 때문에, 꽤 충격이 큽니다. 티스토리로만 수익을 창출하셨던 분들은 타격이 클 겁니다. 따라서, 새로운 플랫폼인 워드프레스와 블로그 스팟을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저는 이전에 워드프레스를 도전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애드센스로 승인도 받아본 경험도 있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블로그를 시작하지 얼마되지 않았기 때문에, 티스토리보다 생소한 워드프레스가 더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워드프레스의 장점은 자신만의 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호스팅과 도메인이 필요합니다. 유료입니다. 호스팅과 도메인이 있다면,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코딩을 할 줄 알아야했지만, 요즘에는 워드프레스 같은 코딩을 몰라도(물론 알면 더 좋습니다.)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이 꽤 있습니다.

 

이러한 워드프레스를 활용하면 비교적 손쉽게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쇼핑몰, 블로그, 사이트, 포트폴리오 등을 만들 수 있는데, 우리가 원하는 블로그 역시 워드프레스로 만들 수 있습니다. 호스팅 업체에 따라 다르겠지만, 자신만에 사이트를 소유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티스토리가 불안정하더라도, 워드프레스는 별개이기 때문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워드프레스는 시작하는 것이 꽤 어렵습니다. 일단 코딩을 전혀 몰라도 되지만,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이는 티스토리를 배우는 것 보다 시간이 더 소요됩니다. 사실 이 부분은 유튜브나 다른 강의를 참고하면 해결되는 부분입니다. 가장 큰 걸림돌은 돈이 든다는 점입니다.

 

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호스팅 및 도메인 가격이 그렇습니다. 도메인은 1~2만원 정도하는 사이트 주소입니다. 호스팅은 일정 용량을 할당받고, 해당 데이터 만큼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방문자가 많아질수록 트래픽도 올라가는데, 그렇게 될 경우 꽤 많은 돈을 지불해야합니다.

 

하지만, 새로 시작하는 블로그나 사이트에 그러한 돈을 투자할 수 있냐고 하면 고개를 갸웃 거릴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티스토리와 비교하면, 돈이 확실하게 들어가기 때문에, 단점입니다.

 

블로그 스팟 블로그

블로그 스팟은 구글 블로그입니다. 구글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이기 때문에, 웬만하면 계속 운영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블로그 스팟에 장점은 무료라는 점입니다. 거대 기업이 운영하는 무료 블로그 플랫폼이 큰 장점입니다. 단점은 한국인에게 친숙하지 않고, 워드프레스와 함께 유입이 조금 힘들다는 점입니다.

 

아무래도 네이버나 다음을 통해서 검색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블로그 스팟이나,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웹사이트 페이지가 아니면 노출이 잘 되지 않습니다. 물론 티스토리도 그러한 경향이 있지만, 워드프레스나 블로그 스팟보다는 더 노출이 잘 되는 경향이 큽니다.

 

워드프레스와 블로그 스팟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이중에서 가장 손쉽게 시작할 수 있는 것은 당연히 블로그 스팟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무료라는 점이 가장 매력적이었습니다. 물론 바로 티스토리를 운영하지 않겠다거나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다른 플랫폼도 이용하면서, 가능성을 열어둬야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이번 일을 통해서 느끼게 되었습니다.

 

댓글


맥북에어 15인치 출시일과 사전예약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