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플랫폼

인터넷 플랫폼과 링크에 관한 개인적인 생각정리

by 장✤ 2021. 1. 29.

이전에 생활코딩이라는 코딩 교육 유튜브 채널에서 태크와 링크에 대한 이야기를 들은적이 있습니다. 태그와 링크를 통해서 우리는 지구상에 반대편에 있는 정보나 기술을 손쉽게 배울 수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태그와 링크는 끊임없는  연결을 뜻합니다. 하나의 도서에 중요한 정보를 담은 한 페이지가 있다고 생각해봅시다. 그 페이지를 인터넷에서는 링크라는 하나의 주소로 수 억명과 동시에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공유받는 사람들은 또 다른 정보를 링크를 통해서 제공할 수 있으며 태그와 링크의 순환으로 정보를 끊임없이 다양해집니다. 물론 무분별하게 증가된 정보속에서, 이제는 알짜배기만을 건져내야한다는 단점도 존재하지만 유용한 점 역시 다양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링크라는 개념을 인터넷 플랫폼과 함께 다뤄보려고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와 링크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이용하면 반드시 사용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링크입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주소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는 웹사이트를 만들 때 기본으로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티스토리 메인 화면

티스토리 메인 화면으로 예를 들어보면 위와 같은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런식으로 사이트를 만드는 것도 링크를 활용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블로그나 사이트내에서 추가적인 정보를 다루기 위해서 다른 사이트의 글을 참고하기 위해서 링크를 삽입하기도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에디터 안 링크 삽입/수정

티스토리에서는 링크 삽입/수정으로 링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글을 작성하다 보면 참조하고 싶은 지식이나 정보가 있을 수 있는데 그 주소를 링크합니다.

 

 

2021/01/24 - [인터넷마케팅/블로그 팁] - 티스토리 신규 에디터에서 플러그인 활용하는 방법

 

티스토리 신규 에디터에서 플러그인 활용하는 방법

작년 말에 종료한 플레시 플레이어 때문에 요즘에는 구에디터가 아닌 티스토리 신규에디터를 활용해서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서비스가 종료됨에 따라 구에디터에서는 사진을 업로드 할 수

platformstudio.tistory.com

위와 같은 "이전 글 넣기" 역시 링크를 활용한 겁니다. 참고로 에디터내에서 링크된 주소를 입력하고 엔터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큰 직사각형으로 된 간단한 소개글이 삽입됩니다.

 

 

인터넷 플랫폼에서 링크를 활용하는 방법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블로그나 사이트에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서 링크가 사용되는 것 말고도 상업적으로 링크가 사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 역시 물품이나 제품의 정보를 공유한다는 점에서 정보를 공유한다고 볼 수도 있지만, 수익을 창출한다는 점에서 다른 시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티스토리 블로그와 가장 익숙한 애드센스가 가장 큰 예시입니다. 방문자가 블로그의 정보를 확인하다가 관심있는 광고를 클릭하면 링크를 통해 해당 광고 정보가 담겨있는 상세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방문자가 링크를 통해 이동한 액션에 따라 블로그 주인은 수익을 창출하게 됩니다.

 

이러한 수익 창출 모델을 제휴마케팅이라고 부르며, 예전에는 이 주제로 포스팅을 많이 작성했었습니다. 대표적인 제휴마케팅은 애드센스, 쿠팡파트너스, 아마존 어필리에이트, 데이블, 텐핑 등이 있습니다. 사실 애드센스와 데이블은 광고플랫폼에 더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쿠팡파트너스 혹은 아마존 어필리에이트는 해당 사이트에서 만든 링크 주소를 통해 방문자가 물품을 구매하면 커미션을 받는 구조입니다. 이외에도 정말 다양하게 인터넷 플랫폼에서 링크를 활용하는 모델이 존재합니다.

 

 

오늘은 인터넷 플랫폼에서 링크가 어떤 방식으로 사용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일반적인 정보와 기술 공유 부터, 이를 활용한 수익 모델까지 무궁무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9/05/15 - [인터넷마케팅/제휴마케팅] - 텐핑으로 알아보는 제휴마케팅 프로그램에 대해서

2019/12/28 - [인터넷마케팅/제휴마케팅] - 쿠팡파트너스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2019/05/20 - [인터넷마케팅/제휴마케팅] - 디지털노마드와 제휴마케팅의 관계에 대해서

댓글


맥북에어 15인치 출시일과 사전예약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