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나 워드프레스 보다 CMS라고 볼 수 있습니다. CMS는 콘텐츠를 등록, 수정, 삭제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개인이 HTML이나 CSS와 같은 코딩을 잘 알고 있다면 비교적 자유롭게 블로그를 꾸밀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기반의 플랫폼 역시 블로그 디자인을 마음대로 꾸밀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 두가지 플랫폼을 비교해 보려고 합니다.
블로그를 하다보시면 워드프레스를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웹사이트, 쇼핑몰, 블로그 웹진 등 다양한 기능의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플랫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비용은 어떻게 될까?
티스토리 블로그는 시작할때 0원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즉 돈이 전혀 필요없습니다. 물론 블로그 스킨을 바꾸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합니다. 자신이 코딩에 대해서 잘 안다면 직접 작업해도 되지만 그러지 않은 사람은 스킨을 구입하는 것이 편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도메인과 호스팅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큰 비용이 들지 않지만 시작부터 돈이 들어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꾸미는 스킨과 테마
위에서 언급했듯이 티스토리 블로그는 스킨을 이용해서 블로그를 꾸밀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테마라는 것으로 웹사이트의 디자인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장점은 수 천가지의 무료 테마를 통해서 내가 원하는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유료 테마를 이용해서 꾸밀 수도 있습니다.
웹사이트 최적화와 관련된 플러그인
티스토리 블로그 역시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블로그를 관리를 할 수 있지만 워드프레스의 플러그인은 좀 더 기능이 다양합니다. 플러그인은 확장된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워드프레스는 검색 엔진 최적화, 이미지 용량 축소, 웹사이트 최적화 등을 다양한 무료 플러그인을 통해 제공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와 워드프레스의 노출비교?
티스토리는 다음 플랫폼이기 때문에 다음에 노출이 잘 됩니다. 다음 위주이기 때문에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나 구글 서치 콘솔을 이용해야지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도 티스토리는 한국의 검색엔진에 노출이 잘되는 편입니다. 워드프레스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비해서 우리나라 검색 엔진에 노출이 잘 되지 않는 단점이 있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가 웹사이트를 만들기 쉽다곤 하지만 기본적으로 공부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관련 서적을 이용해서 공부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세세하게 디자인을 바꾸든가 기능을 추가하려면 역시 관련 코딩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들은 티스토리 블로그 플랫폼을 이용해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비교적 쉽다고 생각합니다.
관련포스트
2019/01/15 - [인터넷플랫폼] - 나만의 플랫폼을 만들 수 있는 워드프레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