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 저것 프로그래밍/안드로이드 오류 노트

티스토리 웹뷰앱 앱삭제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by 장✤ 2020. 8. 12.

웹뷰앱, 웹앱은 사이트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웹뷰로 감싸서 만든 앱입니다. 웹뷰앱을 만들어서 출시하는 것은 간단하지만 스토어 등록은 쉽지 않습니다. 웹앱은 웹사이트의 주소만 있으면 누구나 만들 수 있는 앱입니다. 따라서 악의적으로 타인의 사이트를 앱으로 만들어서 출시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기준이 조금 더 엄격합니다.


티스토리 웹앱 앱삭제 해결 썸넬


예전에 시험삼아 티스토리 블로그를 웹뷰앱으로 만들어서 출시했다가 실패한적이 있는데, 위와 같은 이유 때문이었습니다. 그때는 그냥 그러려니 했는데, 최근에 이와 관련해서 정책위반 메일을 받게 되어서 부랴부랴 해결 방법을 검색하게 되었습니다.



웹뷰앱 정책위반 해결하기

일단 웹뷰앱 정책위반 관련 이메일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티스토리 웹앱 앱삭제 해결1


해당 메일에서 웹뷰앱 관련 문제를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웹뷰앱을 올리고 앱이 거부 혹은 삭제 되었다면 위와 같은 메일을 받았을 겁니다. 웹뷰 및 제휴사 스팸 정책 정보 문제로 앱이 일시 중지 및 삭제되었음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해결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내가 만든 사이트라면 내가 해당 사이트에 주인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도메인 정보를 캡쳐해서 메일을 보내면 됩니다. 만약 티스토리 블로그를 웹앱으로 만들어서 출시했다면 "내가 해당 블로그 관리자"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를 캡쳐해서 보내주면 됩니다.


예를 들면 이렇습니다. 앱 패키지 이름, 플레이 콘솔 아이디(이메일), 블로그 사이트 주소 등을 캡쳐해서 이의제기 메일을 보내면 됩니다. 제가 한 행동은 이렇습니다. 첫 번째, 앱 패키지 이름, 플레이 콘솔 아이디(이메일 주소), 앱배포자와 사이트 관리자가 동일합니다. 라는 것을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하고 블로그 주소가 나오도록 캡쳐합니다. 두 번째,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를 캡쳐해서 내가 블로그 관리자임을 입증했습니다.



티스토리 웹앱 앱삭제 해결2


안내 메일을 받은 하단에 "정책지원팀"을 클릭하면 아마 이의제기 페이지로 넘어갈 겁니다. 여기에 캡쳐한 사진과 내가 사이트 관리자임을 증명할 수 있는 내용을 적어서 접수하면 됩니다. 잘 접수되었다면 이의제기 접수가 완료되었다는 메일을 받게 될 겁니다.



티스토리 웹앱 앱삭제 해결3


하루도 안되어서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메일을 받게되었습니다. 2일 정도 걸린다는 말도 있었기 때문에 해결메일이 오지않았다면 2~3일 정도 기다려보았다가 다시 보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웹뷰앱도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면 웹을 만들고 해당 웹을 앱으로 만들어서 출시해도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댓글


맥북에어 15인치 출시일과 사전예약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