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플랫폼

픽사베이 저작권 허용범위 알고 쓰자

by 장✤ 2022. 1. 28.

픽사베이 저작권 허용범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은 무료 저작권 이미지 사이트 "픽사베이"에 대해서 다들 알고 계실겁니다. 픽사베이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는 보통 다운로드 밑에 표기되어 있는데, 이것 말고도 허용범위를 확인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픽사베이 저작권 허용표기

픽사베이에서 다운로드를 원하는 이미지를 하나 선택하고, 무료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할 때, 그 아래를 자세히 살펴보시면 표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픽사베이 라이선스 표기
픽사베이 라이선스 표기

보시는 것과 같이 "Pixabay License 상업적 용도로 사용가능, 출처 안 밝혀도 됨"이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마음 놓고 사용해도 된다고 픽사베이에서 표기해놓은 겁니다. 그런데 픽사베이에 있는 모든 사진이 위와 같이 표기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픽사베이에는 스폰서 사진이 있는데, 이 사진은 기본적으로 구매해야 사용가능한 사진입니다.

 

그리고 간혹 "Pixbay License"에 "에디토리얼 전용"이라는 문구를 볼 수 있는데, 해당 이미지는 뉴스, 기록, 인쇄 출판물, 도서 등에 사용되는 비상업적 용도로 사용되는 라이선스이기 때문에, 상업적으로 이미지를 이용하고 싶은 분들은 사용하면 안됩니다. 즉, 내 블로그에 마음 놓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출처 안 밝혀도 됨"이 표기되어 있는 사진을 선택해서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픽사베이 저작권 허용범위

픽사베이는 어디에나 쓸 수 있는 무료 이미지와 비디오를 공유하는 일종의 커뮤니티 입니다. 상업적 용도로도 사용가능하다고 소개하고 있는데, 어느 부분까지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지 궁금한 분들도 계실겁니다.

 

픽사베이 무료 이미지 허용범위
픽사베이 무료 이미지 허용 범위

픽사베이가 허용하는 것

  • 픽사베이의 모든 이미지나 동영상들은 개인적, 상업적 용도로 사용가능하다.(무료)
  • 출처를 안 밝혀도 되고, 사진 작가나 픽사베이에 크레딧(돈을 지불)을 제공하지 않아도 된다.
  • 이미지와 동영상을 수정할 수있다.

픽사베이가 허용하지 않는 것

  • 픽사베이의 이미지와 비디오를 다른 이미지 사이트에 배포 혹은 판매해서는 안된다.
  • 수정하지 않은 이미지를 판매하면 안된다.
  • 인물을 도박, 성상품 등으로 나쁘게 표현해서는 안된다. 공격적으로(비방, 폭력) 표현해도 안된다.
  • 상표, 브랜드가 있는 이미지를 제품 홍보 수단으로 사용하면 안된다.
  • 인식 가능한 얼굴이 있는 이미지를 상업적 용도로 판매할 때는 사진작가에게 모델 릴리스 여부를 확인하고 사용해야 저작권으로 안전하다.

개인적 용도로 사용할 경우 에디토리얼 전용 및 비방, 폭력, 도박, 성상품 등의 나쁜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한 상업적 용도로 사용가능하다는 것이 픽사베이 라이선스에 기본입니다.

 

픽사베이 자주 묻는 질문 바로가기 - https://pixabay.com/ko/service/faq/

 

기본적으로 픽사베이게 이미지를 업로드 하는 사람은 자신이 올린 이미지가 불특정 다수에게 간다는 것을 인식하고 올리기 때문에, 상업적 이용에는 용이 합니다. 그런데 만약 이미지를 업로드 하는 사람이 유명한 브랜드에 이미지인줄 모르고 올렸고, 그것을 내가 다운로드 했다면 문제가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픽사베이에서 수시로 이러한 경우를 막고 있다고는 하지만, 이미지는 다운로드 하는 "나부터" 주의해야 저작권 문제로 부터 안전할 수 있습니다. "누가 봐도 저작권이 있을 법한 이미지"(유명 브랜드나 상표 등이 있는 이미지)는 알아서 피해가야 합니다.

 

오늘은 픽사베이 저작권 허용범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무료이기 때문에, 상업적 허가 및 출처를 안 밝혀도 되는 이미지를 마음껏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다운로드 할 때 저작권 위반이 되는 브랜드에 사진인지 한 번 정도 상기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맥북에어 15인치 출시일과 사전예약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