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꿀팁 정보

5차 재난지원금 프리랜서 지급받을 수 있을까

by 장✤ 2021. 7. 19.

5차 재난지원금 소식이 늘어남에 따라, 프리랜서 분들도 별도의 지원금이 있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지난해에는 소득이 줄어든 프리랜서 역시 별도로 재난지원금을 받았는데, 이번에는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5차 재난지원금 프래랜서 지급여부와 함께 관련 소식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섬네일
섬네일

 

5차 재난지원금 프리랜서 별도 지급액 있을까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이번 5차 재난지원금 프리랜서 추가 예산안은 추가로 없다고 합니다. 지난 제2차 추경안 내용에 따르면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이라는 이름으로 5차 재난지원금이 1인당 25만원씩 지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기획재정부에서 발표한 제 2 추경안 내용을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1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상생과 피해회복 지원이라는 목적으로 잡힌, 예산안은 총 33조원이라고 합니다. 코로나19 피해지원, 백신,방역 보강, 고용 및 민생안정 지원, 지역경제활성화 등이 있습니다.

 

1. 코로나19 피해지원(3종 패키지), 15.7조원

  1. 소상공인 피해지원
  2.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 저소득층 소비플러스 자금)
  3. 상생 소비 지원금(신용카드 캐시백)

2. 백신, 방역 보강, 4.4조원

  • 백신구매, 접종, 진단검사 등 하반기 소요 보강

3. 고용 및 민생안정 지원, 2.6조원

  • 고용 조기회복 지원(직접일자리, 직업훈련, 고용안전망 강화 등)
  • 청년 희망사다리 패키지(일자리, 창업, 주거, 생활 등)
  • 문화, 예술, 관광업계 활력 제고
  • 소상공인 및 취약계층 안전망 보강

4. 지역경제 활성화, 12.6조원

  • 지역상권, 농어가 지원
  • 지방재정 보강(지방교부세 + 지방교육재정교부금)

 

5차 재난지원금 지급액 및 소득하위 80% 기준

기획재정부에서는 2차 추경안 발표 이후 한달이내 5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했습니다. 따라서 늦어도 8~9월 사이에 받을 수 있을거로 예상되고, 아마 온라인 신청같은 경우에는 신청 사이트가 따로 만들어질 것 같습니다. 오프라인 신청 역시 가까운 동사무소에서 신청할 수 있을 겁니다.

 

5차 재난지원금은 소득하위 80%에 해당되면 누구나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프리랜서 역시 이에 해당 된다면  1인당 25만원에 해당 되는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저소득층 같은 경우에는 추가로 10만원을 더 지원받게 됩니다. 저번 재난지원금 같은 경우에는 4인 가구 기준으로 100만원이었고, 이번에는 1인당 25만원입니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소득하위 80%는 기준 중위 소득 180%를 살짝 웃돈다고 합니다. 21년 기준 중위소득 180%는 1인 가구 : 월 329만원, 2인 가구 : 월 550만 원, 3인 가구 717만 원, 4인 가구 877만 원 수준이라고 합니다. 아직 지급되려면 시간이 조금 남았기 때문에 변경될 수 있는 사항임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프리랜서 지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소득하위 80%에 해당 된다면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25만원을 제외하고는, 따로 예산이 잡혀있지 않기 때문에 프리랜서 분들은 조금 아쉬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급방식은 아마 선불카드 및 지역화폐 등으로 될 거라고 예상됩니다. 하루 빨리 코로나가 종식되어 경제상황이 좋아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2020.05.08 - [일상 꿀팁 정보] - 코나카드 잔액조회 하는 방법(코나앱 등록하기)

 

코나카드 잔액조회 하는 방법(코나앱 등록하기)

코나카드 잔액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즘에는 지역화폐, 지역카드 등이 많이 지급됩니다. 특히 지역사랑카드는 저소득층이나 형편이 어려운 분들에게 제공하는 경우도 있습

platformstudio.tistory.com

 

댓글


맥북에어 15인치 출시일과 사전예약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