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뱅크에서 대출조회를 할 때, 불이익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걱정되는 불이익은 신용등급 하락입니다. 잦은 대출조회는 신용등급 하락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대출받기 힘들어지는 원인이 됩니다. 이것 말고도, 대출 기한이 늦춰지는 단점이 있다고 합니다.
토스 대출조회 자주하면 안 좋다?
일단 토스에서 말하는 토스 대출조회는, 신용등급과 아무런 상관없다고 합니다. 토스에서 대출조회를 받더라도 신용등급에는 이상이 없겠지만, 대출이 급한 분들이 대출조회를 하면 토스 말고 다른 곳도 보게 됩니다. 여러 곳에서 대출 조회를 하면 신용등급이 떨어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 다른 문제는 대출 진행이 늦춰진다는 겁니다. 토스 대출조회와 같은 대출조회 이력이 3~4군데 있으면, 금융권에서는 대출 진행을 늦춘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이러한 조회 이력은 남을 수밖에 없고, 금융권에서는 '이 사람이 이곳저곳 대출을 알아보는구나'하면서 진행을 늦추는 겁니다. 이러한 부분을 잘 고려해서, 정말 조회하고 싶을 때만 토스 대출조회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토스 대출조회 하는 방법
토스 대출조회는 토스 앱으로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직장, 연봉, 등을 입력하면 계산 후에 바로 조회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단 토스 앱을 실행합니다.
토스 앱 하단 우측에 '전체'를 클릭합니다.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서 '대출받기'를 클릭합니다.
45개 은행에서 한번에 대출조회가 된다고 합니다. 신용점수에 영향이 없다고는 했지만, 실제로 대출받는 분들에게는 대출 진행이 늦춰질 수도 있기 때문에 잦은 조회는 피해야 합니다. 아래에 한 번에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자신의 직업, 연봉, 의료보험, 주거 소유 형태 등을 입력합니다. 중간에 휴대폰 번호 인증까지 하면, 조회 가능합니다.
잠깐의 시간이 지난 후, 위와 같이 조회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저금리와 최대한도가 나옵니다. 아래로 내려보면 내가 대출받을 수 있는 은행 목록이 나옵니다. '2개의 은행 더보기'를 클릭해서 다른 은행을 더 볼 수 있습니다. 나의 신용등급에 따라, 혹은 직장, 재직기간 등에 따라 금리 및 최대한도가 다르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오늘은 토스 대출조회 불이익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잦은 조회는 신용등급 하락 및 대출 진행이 늦춰지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신용등급에 영향이 없다고, 이곳저곳에서 조회하다 보면, 내가 원할 때, 대출을 못 받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신중히 조회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022.02.24 - [일상 꿀팁 정보] - 무직자 하나원큐 비상금 대출 조건 알려 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