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마케팅/애드센스

애드센스 수익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장✤ 2019. 2. 24.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는 분들은 애드센스를 많이 들어 보셨을 겁니다. 애드센스는 구글에서 운영하는 제휴 시스템입니다. 블로거가 블로그에 글을 쓰면 방문자가 글을 읽고 정보를 얻게 됩니다. 블로거는 애드센스 광고를 포스팅에 게재합니다. 글도 쓰고, 수익도 얻을 수 있는 것이 애드센스의 장점입니다. 애드센스를 통해서 어떻게 수익을 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국내 블로거는 대다수 네이버를 이용합니다. 네이버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애드포스트를 이용한다고 합니다. 저는 이용을 해보지않았지만 애드포스트는 그 수익이 크지 않다고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HTML이나 CSS등을 이용해서 블로거의 입맛 따라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CPC를 통한 수익 창출



CPC, Cost Per Click의 약자로 클릭했을 경우의 수익을 의미합니다. 나의 블로그의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였을 경우 방문자가 광고에 흥미가 생겨 클릭할 수도 있습니다.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했을 때, 광고주가 정해둔 클릭 수당을 받게 되는 구조입니다.



CPM를 통한 수익 창출



CPM, Cost Per Millenium의 약자입니다. 하나의 글에 게시된 애드센스의 뷰 수가 1천 회를 넘게 될 때, 광고주가 정해둔 수익을 받게 되는 구조입니다. 이 수익은 방문자 수만 늘리면 CPM수익이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애드센스를 이용하는 분들은 방문자 수를 늘리는 것에 큰 중점을 두면서 블로그를 운영합니다.



CPA를 통한 수익 창출


CPA, Cost Per Action의 약자입니다. 광고주가 정한 특정 행위까지 완료했을 경우에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애드센스에서는 CPA를 통한 수익은 발생 빈도도 낮고, 카테고리가 제한되기 때문에 거의 없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CPS, CPE 등의 수익 창출 방법이 존재하지만 처음 애드센스를 이용하게 되는 경우에는 대부분 CPC와 CPM을 통해서 수익이 창출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애드센스를 광고를 게재한지 얼마 되지 않은 저나 다른 분들은 CPC와 CPM의 대한 수익을 어떻게 해야 올릴 수 있을지를 고민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까?


CPC는 말그대로 광고 클릭을 통한 수익창출이기 때문에 광고 게재 위치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블로거가 직접 코딩을 삽입해서 원하는 위치에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몇 가지 코딩 지식을 필요로 합니다. 코딩 지식이 없더라도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광고를 쉽게 삽입할 수 있습니다.


CPM은 방문자수가 많으면 수익이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방문자 수를 놓이는 연구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방문자 수를 늘리기는 것만 초점을 둔 키워드를 선정해서 블로그를 운영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키워드는 지속적인 방문자 유입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블로거 자신이 블로그에 흥미를 잃기 쉽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가장 좋은 방법은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어서 꾸준히 제공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가장 어려우면서도 기본이 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애드센스 승인은 되었지만 블로그 방문자 수가 많이 없어서 고민이었지만 우직하게 내가 관심이 있는 부분을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이러한 노력이 언젠가 빛을 발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댓글


맥북에어 15인치 출시일과 사전예약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