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마케팅/블로그 팁

블로그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한 여러가지 방법들

by 장✤ 2019. 9. 7.

안녕하세요. 플랫폼스튜디오입니다. 정성들여 작성한 나의 블로그 포스팅을 아무도 보지 않는다면 속상할 겁니다. 아무리 좋은 정보글이라고 해도 사람들이 찾아오지 않는 다면 의미없는 글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을 작성하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포스팅을 써야 하지만 이러한 것 말고도 여러가지 방법들을 통해서 효과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방문자를 올리기 위해서는 콘텐츠가 핵심이지만 썸네일, 키워드 리서치, 웹마스터 도구 이용하기, 통계 분석, 적절한 제목 선택등 다양한 부가적인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오늘은 플랫폼스튜디오에서 생각하는 블로그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한 여러가지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키워드 리서치를 이용한 키워드 선정

키워드 리서치라는 용어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키워드 리서치는 블로그에 들어오는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를 통해서 들어올지 미리 찾아보고, 그 경쟁정도를 확인하는 행동입니다. 저는 키워드 마스터라는 도구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키워드 마스터를 보면 총조회수와 문서수, 그리고 블로그 순위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눈여겨 봐야하는 부분은 총조회수와 문서수 입니다. 총조회수가 많으면서 문서수가 적은 키워드가 황금키워드입니다. 사실 이러한 부분은 이미 많이 다른 포스팅에서 많이 다루었기 때문에 나의 카테고리와 유사한 이러한 키워드 리서치하는 것을 추천하는 것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적절하게 제목과 본문에 키워드 배치하기

블로그의 제목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방문자들이 들어올 때 블로그 제목이 차지하는 비중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입니다. 앞서 키워드 마스터나 다른 도구를 통해서 키워드를 선정했다면 이 키워드를 이용해서 적절한 제목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때 너무 길거나 짧지 않은 길이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포스팅 제목 뿐만아니라 본문에도 해당 키워드를 적절하게 배치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무분별하게 키워드를 넣어서 가독성을 떨어트리지 않아야 합니다. 포스팅 제목 뿐만이 아니라 본문 키워드 내용으로도 유입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썸네일 및 본문 이미지 용량 조절하기

블로그 포스팅 썸네일은 블로그 제목과 더불어 방문자 유입에 큰 도움을 줍니다. 나의 포스팅 성향에 맞는 블로그 썸네일은 블로그 성장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블로그 썸네일 뿐만이 아니라 블로그 포스팅에는 많은 이미지가 사용됩니다. 블로그 이미지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너무 고화질의 이미지를 사용할 필요는 없다는 겁니다.


포토샵이나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이미지 적절하게 이미지 용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이미지 파일 용량 조절 사이트도 있습니다. 이렇게 이미지 용량을 조절하는 하는 이유는 블로그 속도 향상을 위해서 입니다.



웹마스터 도구와 키자드 백링크 이용하기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 검색 엔진 노출은 원활히 되지만 네이버와 구글에는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해서 등록을 해주어야 더 효과적으로 노출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백링크라는 것을 등록해주면 검색 엔진 최적화 측면에서 가산점을 받아서 유리합니다.


키자드에 후원하면 자동으로 티스토리 백링크 등록을 자동으로 해주지만 굳이 후원을 하지 않아도 수동으로 해주면 됩니다. 주기적으로 해도 되고, 블로그 포스팅할 때 마다 등록해줘도 됩니다.


주기적으로 검색 누락되었지 확인하기

검색누락은 저품질의 초기 증상이라고 볼 수도 있기 때문에 내가 포스팅한 글이 네이버나 다음에 잘 노출되어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검색 누락이 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각 검색 엔진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네이버와 다음 검색 엔진에서 검색 누락을 확인하는 편입니다. 




블로그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한 방법들은 이것말고도 많이 있겠지만 기본적인 내용들을 다루어 봤습니다. 사실 이러한 방법들은 부가적인 거고, 중요한 것은 양질의 콘텐츠입니다. 양질의 콘텐츠는 곧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니 이 부분과 해당 방법들을 잘 이용한다면 블로그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


맥북에어 15인치 출시일과 사전예약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