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s Tip

윈도우10 작업관리자 단축키 및 사용방법 정리

by 장✤ 2020. 4. 29.

윈도우10 작업관리자 단축키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얼마전에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던 중에 멈추는 일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작업관리자를 실행해서 종료하려고 했지만 단축키 및 실행방법이 기억이 나지 않아서 그냥 노트북 종료를 하게 되었습니다. 


윈도우10 작업관리자 단축키 썸넬


그러고 다시 프로그램 종료를 해야할 일이 생겨서 노트북 작업관리자 단축키를 검색하게 되었습니다. 정확히는 현재 사용중인 운영체제인 윈도우10 작업관리자를 실행하게 되었습니다.



윈도우10 작업관리자 단축키 살펴보기

자판별로 위치가 조금 다르겠지만 윈도우10 작업관리자 단축키는 "Ctrl+Shift+Esc" 3개의 키를 한 번에 누르는 겁니다.

윈도우10 작업관리자 단축키1


그러면 보시는 것과 같이 작업관리자가 실행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화면은 윈도우10 환경, 노트북에서 실행한 화면입니다.



윈도우10 작업관리자 단축키2


단축키가 아니더라도 작업표시줄 우클릭 > 작업관리자로 동일하게 작업관리자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작업관리자 작업끝내기

작업관리자를 실해하는 대부분의 이유는 작업끝내기 때문입니다. 얼마전에 어떤 프로그램을 운영하던 중에 종료버튼을 눌러도 프로그램이 종료되지 않았습니다. 위와 같은 경우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작업관리자 기능입니다.

윈도우10 작업관리자 단축키3


작업관리자 앱을 보시면 현재 실행중인 앱의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종료창을 눌러도 종료되지 않는 앱의 목록도 확인가능합니다. 그러한 앱은 강제종료를 해주여야 합니다. 해당 앱을 클릭하고 마우스 우클릭 > "작업끝내기"를 통해 종료할 수 있습니다. 



백그라운드 프로세스 등을 통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분들은 작업관리자를 통해서 CPU 및 메모리 상태를 종종 확인하곤 한다고 합니다. 저는 주로 강제 종료용으로 사용할 것 같습니다. 윈도우10 작업관리자 실행방법 혹은 단축키가 갑자기 생각나지 않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맥북에어 15인치 출시일과 사전예약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