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부터 어플 만들기에 대해서 관심이 있었지만 스마트메이커 말고는 어플 배포를 헤본적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웹뷰앱을 하나 만들어서 apk를 만드는 것 까지 성공해서 배포를 하게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배포한 앱은 정식 출시가 되지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해당 어플이 단순히 사이트를 보여주기만 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정책에 위반되어 출시되지 못한것 같습니다.
일단 어플에 방향성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봐야 겠지만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완성된 어플을 배포하는 작업을 한 번 정리해 볼까합니다. 포스팅을 위해서 새로 어플을 배포할까도 했지만 핵심만 담기 위해서 세세하게 배포를 알아보진 않을 겁니다.
플레이 스토어 어플 출시 하기
구글 검색엔진에서 "구글 플레이 콘솔"을 검색한 후, "Play Console 실행하기" 링크를 찾아 클릭합니다. 구글 계발자 계정 가입을 완료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애플리케이션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어플 이름을 설정하는 팝업창에 나오는데 입력하고 진행합니다.
어플 출시를 위해서 5 단계 정도 해야할 작업이 있습니다. 앱 버전, 스토어 등록정보, 콘텐츠 등급, 앱콘텐츠, 가격 및 배포 등이 있습니다. 옆에 회색으로 체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콘텐츠 등급, 앱콘텐츠, 가격 및 배포는 설정이 어렵지 않습니다. 유료인지 무료인지, 그리고 앱에 대한 설문조사 등을 간단히 입력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가장 성가신 부분은 앱버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앱 버전을 클릭하면 여러가지 트랙이 나타납니다. 프로덕션 트랙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모든 사용자에게 앱을 공개하는 겁니다. 따라서 프로덕션 트랙의 "관리"를 찾아 클릭하고, 화면이 넘어 가면 새 버전 출시하기를 클릭합니다.
이전에 스마트메이커로 출시할 때는 APK파일만 업로드 하면 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런데 Android App Bundle 및 APK라는 문구가 보입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APK파일을 만들어서 업로드 해보았는데 에러가 나타났습니다. 결국 aab파일로 만들어서 업로드 하면 자동으로 apk파일을 추출한다는 것 같습니다. 이 내용은 시간이 된다면 다른 포스팅에서 다뤄보겠습니다.
APK파일을 업로드 하게 되면 버전 정보를 등록하고 코멘트를 남긴 후 저장 및 검토합니다. 검토 후 이상이 없는데 프로덕션 출시 버튼이 비활성화 되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이전에 본 스토어 등록 정보, 콘텐츠 등급, 앱콘텐츠, 가격 및 배포에서 제출하지 않은 항목이 있으면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빠짐없이 입력하면 출시 가능합니다.
플레이스토어 어플 풀시 및 프로덕션 출시 비활성화 해결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플레이 스토어에 어플을 출시하는 방법에 대해서 하나도 모른다면 아마 다른 포스팅을 참고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 참고하면서 진행하다가 프로덕션 출시 버튼이 비활성화 되어 있는 것 때문에 잠깐 헤맨 적이 있습니다. 알고 보니깐 가격 및 배포와 앱콘텐츠에서 입력하지 않은 항목이 있어서 그런것이었습니다.
2020/04/14 - [인터넷마케팅/애드센스] - 구글 애드센스와 애드몹 수익 및 차이점에 대해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