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마케팅/블로그 팁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분석하는 방법 간단 정리

by 장✤ 2020. 6. 4.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볼까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이트 및 블로그를 분석할 수 있는 분석툴입니다. 무료 툴이기 때문에 완벽하게 신용할 수는 없겠지만 대략적으로 사이트를 분석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한다면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간단하게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분석 썸넬


플랫폼스튜디오에서는 이전에 구글 애널리틱스 관련 글을 작성한적이 있습니다. 해당 글 중에서 관련 있는 포스팅을 활용해서 통계 분석글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하기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양한 무료 플러그인을 지원합니다. 플러그인은 확장된 기술로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추가적인 기능을 나의 블로그에 설치한다고 보면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분석1티스토리 플러그인 예시


위와 같이 티스토리는 다양한 플러그인을 제공합니다. 플러그인은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무분별하게 많이 설치하게 될 경우 해당 사이트가 무거워질수 있습니다. 이는 블로그 속도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설치하면 느려질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꼭 필요한 것만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래 포스팅은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하는 방법이 나와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평균세션  및 사용자 분석

티스토리 통계 역시 사용자 및 유입경로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자주 살펴보지는 않지만 구글 애널리틱스로 사용자 수 및 평균 세션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특히 평균세션시간은 방문자가 얼마나 긴 시간동안 페이지에 머물러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에 확인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분석2


구글 애널리틱스 좌측 메뉴 탭 > 잠재고객 > 개요 에서 전체적인 사이트 개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사용자수, 평균세션, 페이지뷰, 이탈률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이전 포스팅에서 좀 더 자세하게 확인가능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지 로드 시간 확인하기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페이지 로드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로드 시간은 페이지가 로드되기 까지의 시간 즉, 방문자가 해당 글을 클릭하고 보는데 까지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짧을 수록 좋은 수치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분석3


행동 > 사이트속도 > 페이지시간에서 각각 페이지 로드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속도 개요에서 전체적인 페이지 속도 개요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이상있는 페이지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인구 통계 확인방법

구글 애널리틱스는 통계 툴이기 때문에 다양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사이트의 인구통계를 확인하는 것도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분석4


잠재고객 > 인구통계 > 개요 에서 해당 사이트에 들어오는 연령과 성별 지표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로 원하는 기간 설정을 통해 확인가능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모든 지표를 알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나에게 필요한 지표를 분석할 줄만 알면 활용할 수 있을 겁니다. 분석한 내용을 가지고 어느 정도 참고해서 운영한다면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맥북에어 15인치 출시일과 사전예약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