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마케팅/애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를 위한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하기

by 장✤ 2019. 9. 3.

안녕하세요. 플랫폼스튜디오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중요한 것 중에 하나는 통계를 분석하는 일이라고 합니다. 티스토리 는 방문통계나 유입경로등을 통해서 통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입경로는 몇 달전에 다시 부활해서 많은 분들이 유용하게 사용하고 계십니다. 티스토리 통계로도 분석이 가능하지만 분석 재료가 적다고 생각합니다.



티스토리 통계는 몇 명이 들어오는지, 어떤 경로로 들어오는지를 알려줘서 직관적이지만 세부적인 분석내용은 알 수 없습니다. 이러한 세부적인 분석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가 구글 애널리틱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를 위한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왜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야 할까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앞에서 잠깐 언급했습니다. 이유는 좀 더 세부적인 내용을 분석하기 위해서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해서 평균 세션시간이나 이탈률, 잠재고객, 그리고 어느 나라에서 나의 블로그를 접속했는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Photo by Web Hosting on UnsplashPhoto by Web Hosting on Unsplash


이러한 정보는 블로그 초반에는 큰 필요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 초반에는 방문자 수와 유입경로가 많이 없기 때문에 비교적 많은 데이터가 쌓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블로그 데이터가 쌓이면 이를 토대로 블로그 품질이나 개선 사항등을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하기

세부적인 티스토리 블로그 통계 분석을 위해서 애널리틱스 연동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바로가기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이 필요합니다. 구글 계정은 쉽고 만들고 탈퇴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준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구글 애널리티스 화면에서 "가입"버튼을 클릭합니다. 




입력사항을 입력하고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분석할 대상을 클릭하고 넘어갑니다. 보통은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분석하기 때문에 웹을 선택하고 넘어갑니다.




자신의 블로그 이름과 주소등을 입력하고 다음으로 넘어 갑니다. 업종 카테고리는 자신의 주력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시간대는 한국으로 맞춰줍니다.




다 만들고 나면 추적 ID가 나오게 되는데 이 추적 ID를 티스토리 플러그인에 입력하는 것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 플러그인 > 구글 애널리틱스를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ID를 위에 입력하고 적용합니다. 연동이 완료되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나의 블로그 분석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1일정도는 기다려주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트래픽이 많이 없다면 분석자료도 많이 없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봐야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통계는 너무 간단하고, 구글 애널리틱스는 조금 복잡하기 때문에 두 기능을 적절히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공부해서 더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가장 좋지만 이 부분은 서서히 배워가면 될 것 같습니다.



2019/03/10 - [인터넷마케팅/블로그 팁]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및 구글 서치 콘솔 메타 코드 확인하기

2019/03/31 - [인터넷마케팅/애드센스] - 구글에서 싫어하는 애드센스 정책위반 게시글

2019/03/08 - [인터넷마케팅/블로그 팁] -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하는 방법


댓글


맥북에어 15인치 출시일과 사전예약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