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 저것 프로그래밍/안드로이드 오류 노트

구글 애드몹 배너 광고 안나옴 원인(ad faied to load 3)

by 장✤ 2020. 8. 21.

구글 애드몹은 애드센스 모바일 버전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플을 만들어서 출시하는 개발자는 수익 창출 모델을 선택해서 운영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애드몹은 꽤 괜찮은 수익 모델로 앱이 배너 광고 혹은 전면 광고 등을 게재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플랫폼입니다.


그런데 가끔 애드몹을 게재했는데도 불구하고 배너 화면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애드몹이 게재되지 않는 대표적인 원인 몇가지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구글 애드몹 배너 광고 안나옴 해결하기

애드몹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활용해서 게재할 경우 앱ID와 배너 ID 코드가 필요합니다. 먼저 앱ID와 배너ID를 올바른 장소에 붙여 넣기 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구글 애드몹 배너 안나옴1

앱설정에서 앱ID를 광고 단위에서 배너 광고 ID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앱ID를 정확하게 입력했는지를 따져봐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파이어베이스를 연결한 프로젝트에서 애드몹을 적용할 때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앱과 파이어베이스를 연동한 앱은 애드몹 적용시 방법이 조금 다르다고 합니다.


구글 애드몹 배너 안나옴2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애드몹 시작하기 페이지에 들어가보시면 위와 같은 안내사항이 있습니다. 만약 파이어베이스 기반으로 프로젝트를 구성했다면 위 가이디를 따라보시기 바랍니다. (바로가기)



마찬가지로 파이어베이스 기반에 프로젝트를 운영할 경우 릴리즈 인증 지문서를 붙여넣기 한 다음 google-services.json을 업데이트 해줘야 합니다. 해당 내용은 이전 포스팅에서 다루었기 때문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애드몹에서는 테스트 광고 ID를 제공합니다. 해당 코드를 적용하게 되면 디버그 혹은 릴리즈에서 테스트 광고 배너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테스트 배너 광고는 나오지만 실제 내 앱ID를 넣는 경우에는 배너 광고가 안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로그캣에서 "ad failded to load3"이라는 오류 메시지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정확하지 않지만 구글링을 해보니 출시한 지 얼마되지 않았거나, 애드몹 광고 단위를 얼마 만들지 않았을 경우 광고 요청수는 있지만 노출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런 경우 위와 같은 메시지가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구글 애드몹 배너 광고 안나오는 원인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한창 안드로이드 및 파이어베이스를 활용한 앱 만들기에 관심이 있을 때 구글링한 내용과 경험을 모아서 포스팅해보았습니다. 

댓글


맥북에어 15인치 출시일과 사전예약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