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는 대표적인 CMS입니다. 네이버나 티스토리 블로그 역시 넓은 의미로는 CMS라고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기본적으로는 무료입니다. 티스토리 같은 경우에는 유료 테마를 구입해서 블로그 스킨을 변경이 가능하지만 기본 스킨만 이용하겠다고 하면 추가적인 비용없이 웹상에 블로그 플랫폼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워드프레스 같은 경우에는 따로 도메인을 구입하고 호스팅을 신청해야지 웹사이트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대신에 완전한 자기만의 도메인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오늘은 닷홈에서 무제한 웹호스팅을 이용해서 워드프레스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닷홈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합니다. 닷홈에 접속해서 회원가입을 합니다. 닷홈 자체에 가입을 해도 되고 네이버 아이디가 있다면 그걸로 회원가입해도 됩니다.
닷홈에 회원가입을 하셨다면 위쪽에서 왼쪽 메뉴에 도메인에서 도메인 신청을 클릭합니다. 도메인 신청을 클릭했다면 위의 화면과 같은 도메인 25% 할인쿠폰이 나올겁니다. 밑에 있는 코드를 따로 적어놓으시거나 복사한 후에 도메인을 구입할 때 적용하면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위의 이벤트가 언제까지 할지는 모르겠지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도메인 신청해야 합니다. 밑에 com, net등의 옵션을 선택해서 도메인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유명한 이름의 도메인은 이미 있기 때문에 잘검색해서 내가 원하는 도메인을 검색해야 합니다. 여담이지만 도메인 검색을 하던 중에 이미 있는 도메인이 있어서 그 홈페이지에 들어간적이 있었습니다. 누구나 할법한 도메인 이름이어서 검색해봤는데 역시나 누가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접속해보니깐 도메인 이름을 판매한다는 페이지가 나왔습니다. 이렇게 도메인 이름으로도 장사를 하는 구나 하고 감탄했던 기억이 납니다.
도메인을 선택하면 옆에 도메인 상태를 봅니다. 도메인 가격과 쿠폰적용 시 가격이 나와있습니다. 도메인 신청을 1년이 아닌 3년, 5년 이렇게 길게 신청하면 더 많이 할인해줍니다. 도메인 신청기간이 길면 검색 엔진 최적화 측면에서도 유리하다고 하니 고려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신청하기를 누르고 위에서 본 쿠폰코드를 적용한 후 원하는 결제 방식으로 결제를 합니다.
이제는 무제한 웹 호스팅을 신청해야 합니다. 도메인은 나의 웹사이트의 주소이고, 이름입니다. 주소가 있다면 그 주소에 건물을 지을 공간이 필요합니다. 그 공간을 직접 만들어서 운영하면 막대한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큰 업체에게 부탁해서 공간을 이용하는데 이것을 호스팅을 신청한다고 합니다. 닷홈에서는 무제한 웹호스팅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물론 무료 버진은 기본적으로 용량적인 측면이랑 다른 부분이 제한이 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웹사이트의 크기가 커지고 방문자가 많아지면 업그레이드하면 됩니다. 도메인 옆에 무제한 웹호스팅을 클릭한 후 무제한 웹호스팅 신청을 클릭합니다.
위 사진의 무료 부문에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무료와 유료의 기능은 차이가 있지만 처음 웹사이트를 운영할 때는 무료 버전으로 신청해도 무방합니다. 무료 버전을 신청하고 나서 정보를 입력하는 란이 나오는 이를 입력합니다. 밑으로 내리면 테마 선택하는 란이 보일 겁니다. 우리가 하려는 것은 워드프레스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기 때문에 워드프레스를 클릭 후 워드프레스 기본설치 한글판을 체크합니다.
무제한 웹호스팅 금지규정과 서비스 안내를 잘 읽어보신 후 체크를 합니다. 웹호스팅 설정 정보를 기입합니다. 계정 아이디란이 있는데 이 아이디는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FTP비밀번호와 DB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PHP버전은 7.0으로 체크합니다. 이 버전이 최신버전이기도 하고 보안이나 다른 업데이트 등을 지원해준다고 들은 것 같습니다. 관리자 아이디는 admin인 기본상태를 유지합니다. 관리자 암호를 입력하는 란이 있는데 입력합니다. 관리자 아이디 admin과 내가 설정한 관리자 암호를 이용해서 워드프레스 관리자화면에 접속하게 됩니다.
오늘은 나만의 도메인을 구입하고 호스팅을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모든게 워드프레스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준비작업니다. 티스토리도 개인 도메인을 구입해서 연결하면 내가 원하는 도메인을 이용할 수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닷홈에나 다른 사이트에서 도메인을 구입하고 호스팅을 다른 곳에서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때는 도메인과 호스팅 양쪽에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아마 호스팅을 구입하는 만큼 더 이점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