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플랫폼

디지털노마드와 카페 플랫폼에 관해서 알아보자

by 장✤ 2019. 9. 29.

안녕하세요. 플랫폼스튜디오입니다. 오늘은 인터넷 플랫폼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얼마전에 온라인 플랫폼 마케팅이라는 책을 읽고 거기서 인터넷 카페를 통한 수익 모델에 관해 알게 되었습니다. 평소에 플랫폼에 관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주로 블로그나 웹사이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을 이용한 제휴마케팅에 관심이 있었지만 네이버 카페에 관한 생각은 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여전히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한 사업은 굉장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전에 "가장 빨리 부자 되는 법"의 저자가 말한 리스크 없이 사업을 시작하는 방법과도 굉장히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자유롭게 살 수 있는 디지털노마드가 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으로 카페 플랫폼이 가능한지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네이버 카페와 디지털노마드

네이버 카페는 블로그와 비슷하지만 어느 부분에서는 좀 더 큰 장점으르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 카페와 블로그는 모두 다 기초 자본 없이 시작할 수 있는 플랫폼 사업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기초 자본은 사업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기본 자본들입니다. 만약 온라인이 아니라면 임대료나 재료 비용 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플랫폼스튜디오 메인 화면플랫폼스튜디오 메인 화면


예전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려면 초대장이라는 시스템을 이용해야 했습니다. 즉 다른 티스토리 블로거에게 댓글을 달아서 초대장을 받아야 개설할 수 있었습니다. 요즘에는 그러한 제한이 없어 졌기 때문에 지금 당장이라도 블로그 개설을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 역시 네이버 아이디만 있으면 지금 당장 개설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와 디지털노마드의 필수조건

네이버 카페로 디지털노마드의 삶을 살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결국 수익 모델입니다. 어떤 식으로 수익을 창출할 것인지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중요한점은 이러한 부분은 몇 달 만에 수익으로 전환하기가 매우 힘들기 때문에 끈기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네이버 카페 역시 블로그와 비슷하기 때문에 결국 사람들 끌어들일 수 있느냐가 필수조건이라고 생각합니다.

Photo by Ezra Jeffrey-Comeau on UnsplashPhoto by Ezra Jeffrey-Comeau on Unsplash


일단 많은 수의 회원을 관리할 수 있다면 어떤 경로로든 수익으로 전환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블로그와 카페는 모두 사람을 끌어모아야 하기 때문에 일정량의 콘텐츠 발행을 필수적입니다. 다만 카페 같은 경우는 회원을 관리함과 동시에 회원들 또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블로그 보다 좀 더 살아있는 카페가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어떤 주제로 시작할 것인가

블로그나 카페 모두 플랫폼 기반이기 때문에 결국 중요한 점은 양질의 콘텐츠입니다. 카페에 들어오는 사람들 역시 유용한 정보를 나누고 동일한 목표를 가지는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좋은 콘텐츠는 사막의 오아시스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굳이 유니크한 주제를 선정하지 않더라도 내가 평소에 관심이 있거나 잘할 수 있는 분야로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평소에 관심이 있지만 부족한 분야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카페와 같이 성장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주제를 정해도 방향을 잘 못 정하겠다면 카페를 벤치마킹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온라인 플랫폼 마케팅이라는 책을 통해서 네이버 카페의 가능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직 적당한 주제를 선정하지 못해 운영하지 못하고 있지만 한 번 도전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시간이 된다면 독서 후기와 함께 네이버 카페 운영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고 싶습니다.


댓글


맥북에어 15인치 출시일과 사전예약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