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플랫폼스튜디오입니다. 플랫폼스튜디오는 플랫폼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담기 위해서 만든 블로그 입니다. 물론 더 나아가 이것저것 나름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정보들도 다루고 있습니다. 구글, 페이스북, 유튜브나 인터넷 방송 플랫폼들이 떠오르면서 더 더욱 플랫폼에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플랫폼시대에 살아가는 사람들은 두 가지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바로 생산자와 소비자입니다.
사실 생산자와 소비자는 우리 사회가 살아감에 있어서 필연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다만 생산품이 다릅니다. 플랫폼에서의 생산품은 콘텐츠입니다. 아주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하고 소비함으로써 플랫폼이 이루어집니다.
콘텐츠를 생산할 것인가, 소비할 것인가
우리는 무수한 콘텐츠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콘텐츠를 소비하는 입장입니다. 유튜브는 콘텐츠 천국입니다. 동영상 화질이 개선되고 인터넷 보급이 활발해짐에 따라 언제 어디서든 고화질의 영상을 볼 수 있게 되었고, 이는 정보의 공유가 제한적이지 않는 세상으로 변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언어의 장벽만 뛰어 넘을 수 있다면 내가 원하는 정보를 유튜브나 구글에서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얼마전까지 유튜브가 정말 핫했습니다. 직장을 그만두고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성공해서 제2의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도 종종 나오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안정화될 때 까지 회사를 그만두는 것을 추천하지 않지만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통해서 수익을 창출한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라는 플랫폼을 통해서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까?
생산자가 되면 좋지만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 하는지가 참 중요한 것 같습니다. 우선 적절한 콘텐츠가 있어야 합니다. 블로그든, 유튜브든, 웹사이트든 콘텐츠가 먼저 있어야 합니다.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들은 지식, 정보, 재미 등의 이유로 소비하게 됩니다. 가량 유튜브 영상을 예시로 들면, 재미있는 영상이 있다면 우리는 구독하고 알림을 켜놓습니다.
플랫폼도 좋고, 콘텐츠도 좋지만 시작하기 힘들다면 블로그로 먼저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블로그의 강점은 초기 투자비용이 제로에 가깝다는 겁니다. 티스토리나 네이버 같은 플랫폼을 이용하면 도메인이나 호스팅을 따로 구매하지 않아도 블로그 개설을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하는 방법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얼마든지 찾을 수 있습니다.
느리지만 꾸준하게
블로그를 하는 분들은 1일 1포스팅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하루에 적어도 하나 이상의 글을 포스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쉬워보이지만 결코 쉽지 않은 방법입니다. 갑자기 일이 생길 수도 있고, 몸상태가 좋지 않아서 글을 못쓸수도 있습니다. 또한 글을 쓴다고 갑자기 수익이 늘어나거나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1일 1포스팅은 블로그를 성장시키기 위한 방법의 왕도로 불리는 만큼 좋은 방법입니다. 개인적으로 1일 1포스팅을 진행하면서 느리지만 블로그가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만약 1일 1포스팅이 힘들다면 이틀에 한 번이나 1주일에 3개의 글을 쓴다든가 하는 나만의 규칙을 세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늘은 플랫폼시대에 살아남기 위한 생산자가 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부분적으로 플랫폼스튜디오에서 다뤘던 내용이기 때문에 더 궁금하신 분들은 링크를 통해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2019/08/27 - [인터넷마케팅/블로그 팁] - 블로그 키워주는 키워드들에 대해서 알아보자
2019/08/05 - [인터넷마케팅/애드센스] - 애드센스 수익 지급에 대해서 알아보자
2019/08/04 - [인터넷마케팅/블로그 팁] - 블로그 운영 취미 블로그와 수익성 블로그 어떻게 해야 할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