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 초음파 검사 비용은 건강보험료가 적용되기 때문에, 외래 병원 평균 3만 5000 원, 종합병원 4만 5000원, 상급 종합병원은 5만 8000원, 대학병원은 약 7만 원 정도 한다고 합니다. 진료비는 별도로 청구되기 때문에, 이보다는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복부 초음파 검사 비용
복부 초음파 검사는 1년에 1회 보험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위에서 언급했던 가격으로 1년에 한 번은 저렴하게 검사가 가능하지만, 2회 이상 넘어가면 2~3만 원 정도 가격이 올라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앞에서도 이야기했듯이 진료비는 별도로 추가되기 때문에, 예상 복부 초음파 검사 비용은 더 나갈 겁니다.
복부 초음파 검사로 알 수 있는 것
복부 초음파 검사를 하면, 간, 쓸개, 췌장, 콩밭 등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사할 때, 의사가 초음파 영상을 보고, 바로바로 이상이 있는지 설명해주기 때문에, 내가 어떤 문제가 있는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복부 초음파 검사는 상복부와 하복부로 나누어진다고 합니다.
- 상복부 초음파 검사
- 상복부 초음파 검사 시에는 최소 6시간 ~12시간 금식이 필요합니다.
- 하복부 초음파 검사
- 금식이 필요없습니다.
- 정확한 검사를 위해, 소변을 참아 방광을 채워오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 담석증, 담낭 용종, 담낭결석, 담낭염 발견
- 담낭은 쓸개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 쓸개 용종은 약 1cm 이상 일 경우에는 문제가 될 수 있으며, 그 이하일 경우에는 별로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 아마 초음파 검사를 하면서, 크기가 문제가 있다면, 담당 의사분께서 이야기해주실 겁니다.
복부 초음파 검사 후기
일반적으로 복통이 나서, 복부 검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면, 건강검진 후, 높은 간 수치 때문에, 복부 초음파 검사를 많이 한다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지방간이나 다른 문제를 확인할 수 있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지방간이었습니다.
저는 아침에 검사했는데, 아침을 먹지 않고, 공복에 검사했습니다. 혹시 몰라 물도 마시지 않았습니다. 검사실에 편하게 누워있으면, 복부에 젤을 바릅니다. 따로 옷을 갈아입을 필요 없이 상의를 걷어 올리고, 복부를 들어냈습니다. 조금 따뜻한 느낌이었는데, 젤을 바른 후, 검사 기기로 복부를 문지릅니다.
조금 세게 문질렀는데, 의사의 말에 따라, 숨을 들이쉬고, 뱉으면서, 복부를 초음파로 검사합니다. 실시간으로 초음파 영상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간, 쓸개, 췌장, 콩밭 등이 멀쩡한지, 혹은 이상이 있는지, 의사 선생님께서 이야기해주었습니다. 검사 시간은 10분 정도 걸렸으며, 다 끝나고 나서, 젤이 꽤 많이 묻어 있었기 때문에, 휴지로 잘 닦아 주고, 비용을 지불했습니다.
오늘은 복부 초음파 검사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건강 보험이 적용되는데, 1년에 1회 검사 한정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2회부터는 2~3만 원 정도 더 비싸진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국가 건강검진 후, 높은 간수치를 발견하였고, 복부 초음파 검수 후, 지방간 판정을 받은 케이스입니다. 지방간에 대한 정보를 이전 포스팅에서 다룬 적이 있기 때문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