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마케팅/블로그 팁

블로그 포스팅 도용 방지를 위한 작은 방법들

by 장✤ 2020. 2. 6.

얼마전에 블로그 포스팅 도용 관련 제보를 받게 되었습니다. 찾아 보니깐 거의 99% 도용을 했었습니다. 블로그 썸네일과 이미지, 포스팅 내용까지 99%, 처음 플랫폼스튜디오를 설명하는 한 줄 빼고는 그냥 복사 붙여넣기 한 글이었습니다. 솔직히 이런점이 처음이라 당황스러운 마음에 검색을 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제 글을 도용한 블로그에 포스팅을 스크린샷으로 이미지를 저장해놓았습니다. 



제 글을 도용한 블로거가 네이버 블로그였기 때문에 네이버 고객센터에 지적재산 관련에서 신고를 해서 해당 글을 블라인드 처리할 수 있다는 것 같습니다. 아직 확실한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정보를 더 얻고 신고를 하든가 하려고 합니다. 돌이켜 생각해 보니깐 블로그 포스팅 도용에 대해서 너무 무방비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블로그 포스팅 도용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나만의 콘텐츠는 정말로 강력한 무기라는 것을 새삼스럽게 다시 느끼게 되었습니다. 블로그 운영을 하면서 키워드 리서치를 하는 글과 제가 관심있어 하는 부분을 글로 종종 작성했었습니다. 도용 당한 글은 역시 키워드 리서치를 해서 작성한 글이었습니다.

이런식으로 키워드 리서치를 하는 글들은 대부분 내용적인 측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물론 여기서 요령 좋은 분들은 자신만의 글로 승화 시켜 풍부한 글들을 만들어 냅니다. 그런데 이번에 도용당한 글은 이미지와 글을 그대로 복사 붙여 넣기한 글이 었습니다. 

복사 붙여 넣기한 글들은 중복 문서로 취급될 수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중복 문서로 취급 받는 글들은 블로그 점수 측면에서 부정적으로 작용됩니다. 적지 않게 피해를 주고 있는 겁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 이용하기

블로그 포스팅 도용 사건으로 좀 더 신경써야 함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양한 플러그인을 제공합니다. 그중에는 마우스 우측 클릭 방지 플러그인도 있었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접속할 수 있는 플러그인 메뉴에서 살펴볼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사실 이미 사용중에 있던 플러그인입니다. 플러그인 설명에도 나와있듯이 일부 브라우저 환경에서는 작동되지 않습니다. 그래도 안쓰는 것보다는 나을 것 같습니다.


워터마크 및 출처 표시하기

이 부분을 제가 간과하고 있었습니다. 블로그에는 썸네일 및 많은 이미지가 사용됩니다. 저는 그대로 편집한 이미지를 포스팅하고 있었는데, 많은 분들이 워터마크 표시 및 출처 표시를 하고 계셨습니다. 워터마크는 사용되는 이미지가 내 것임을 증명할 수 있는 일종에 도장같은 개념입니다.


참고로 이전 글쓰기 에디터입니다. "사진"을 클릭하고 업로드할 사진을 추가합니다. 그리고 "서명"을 클릭합니다. 텍스트 서명 및 이미지 서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서명을 하려면 사전에 이미지를 준비해야 하는데 저는 텍스트 서명을 선택했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하단에 블로그 주소가 이미지에 마크됩니다.



큰 변화는 없겠지만 하나하나 쌓이게 되면 반드시 효과를 보게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이라도 생각을 바꾸게 돼서 다행인 것 같습니다. 블로그 도용 관련 정보는 좀 더 검색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


맥북에어 15인치 출시일과 사전예약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