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하다 보면 다양한 경로로 유입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는 정확한 검색어와 유입경로를 확인할 수 있는 것도 있지만 알 수 없는 경로로 들어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네이버나 다음, 줌 등은 티스토리 방문 통계 유입 경로 상에서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구글 같은 경우에는 구글이라는 것 이외에는 정확한 검색어를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구글 경로 같은 경우에는 구글 측에서 보안상 정확한 검색어를 통한 유입경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티스토리 글 방문 통계를 하나하나 클릭해보면서 구글 유입경로를 볼 수도 있지만 시간이 많이 걸리고 비효율적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구글 서치 콘솔을 이용해서 구글 유입 경로를 살펴보겠습니다.
구글 유입 경로 확인이 어려운 티스토리 유입경로
앞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네이버나 다음은 대부분 유입경로에서 들어온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티스토리 블로그"라는 검색어로 네이버나 다음으로 들어오면 해당 검색으로 들어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지만, 구글 같은 경우에는 위의 사진과 같이 구글 표시만 되어 있을 뿐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 활용하기
실적에서 날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은 지난 3개월이지만 최근 기록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날짜를 선택한 수 검색어 수 페이지를 확인합니다. 여기서 "검색어" 부분이 구글로 들어온 검색어입니다. 즉 어떤 검색어를 통해 구글 유입이 발생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측에 클릭수와 노출 또한 분석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노출 당 클릭수가 높을 수록 해당 검색어로 된 페이지에 유입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페이지를 클릭하면 어느 페이지에 유입이 발생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googleads.g.doubleclick.net" 경로에 대해서
해당 경로는 애드센스 배너 광고 중에 한 종류인 "일치하는 콘텐츠"와 관련 있는 유입인 것 같습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같은 경우에는 광고 3개와 나의 포스팅 5개가 한 번에 표시됩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이때 일반 포스팅을 클릭했을 때 표시되는 경로가 위와 같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