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메이커는 어플을 코딩을 몰라도 간단하게 어플을 만들 수 있는 저작도구입니다. 인터넷 기술과 그의 따른 발달로 통해서 예전에는 복잡한 코딩을 통해서 가능했던 일들이 비교적 간단한 작업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스마트메이커는 인공지능 저작도구를 통해서 드래그 앤 드롭으로 어플 제작이 가능합니다.
스마트메이커를 이처럼 간단하게 어플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스마트메이커에는 개인적으로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오늘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스마트메이커의 아쉬운 점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스마트메이커 월별 라이선스 가격 월별로 부담 가능한가?
스마트메이커는 쉽게 어플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무료로 제공합니다. 네이버에서 검색해서 쉽게 다운로드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본 라이선스는 몇 가지 기능이 제한됩니다. 특히 어플을 열심히 만들어도 구글 마켓에 출시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유로 라이선스를 구매하면 애드몹을 게재해서 출시할 수 있습니다.
유로 라이선스를 이용해서 어플을 만들어서 출시하면 그것으로 끝입니다. 즉, 라이선스 기한이 끝이나더라도 이미 출시한 어플에 대해서는 영향이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어플 특성상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해줘야 한다는 점을 생각해봤을 때 이미 출시를 완료한 어플을 유지보수 한는 것에만 라이선스 비용을 지불한다는 것은 매우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어려운 어플만들기
스마트메이커 공식 블로그나 카페에서는 워드만 알면 누구나 간단하게 어플을 만들 수 있다고 선전하고 있습니다. 물론 2시간안에 어플을 만들어서 내 폰에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원하는 기능을 구현하려면 스마트메이커에 대한 경험이 필요합니다. 즉 공부가 필요합니다.
스마트메이커에서 간단하게 맛집어플을 만드는 유튜브 동영상 강의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이것만 가지고는 원하는 어플을 만들기가 힘듭니다. 따라서 스마트메이커 공식 카페를 충분히 이용할줄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내가 궁금한것을 카페에 올리고 질문을 받는 형식은 작업의 속도 측면에서는 느릴 수 밖에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스마트메이커 강의가 더 활성화 되기를 원합니다.
스마트메이커 유로 라이선스를 한 번 구매해서 사용해본 경험으로 어플을 쉽게 만들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점은 좋습니다. 하지만 원하는 어플을 만들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큰 시간이 필요합니다. 스마트메이커는 기존에 10이라는 지식이 필요하다면 1만으로도 같은 효과의 어플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1이라는 것도 개인의 시간을 투자해야 가능합니다. 따라서 무료 버전을 이용해서 여러가지 연습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처음 무료 버전을 설치하면 유로 버전을 구입해야지 사용가능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기간이 짧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투자하기가 어렵습니다.
오늘은 라이선스의 무료화에 따른 스마트메이커의 큰 성장을 바라는 입장에서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라이선스 안내는 스마트메이커 공식 카페에서 찾아 보실수 있습니다. 제가 간단하게 포스팅한 내용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포스팅
2019/01/27 - [스마트메이커] - 스마트메이커 라이선스에 대해 알아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