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메이커

스마트메이커 유료 라이선스 한달 생생 후기

by 장✤ 2019. 3. 14.

안녕하세요. 플랫폼스튜디오입니다. 스마트메이커에 대한 포스팅을 종종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제가 스마트메이커에 대한 관심이 있기도 하지만 지난 한 달간 스마트메이커 유료 라이선스를 구매해서 이용한적도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시간이 좀 지났지만 오늘은 제가 스마트메이커 유료 라이선스를 한 달간 이용한 후기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스마트메이커는 무료로도 이용할 수 있지만 무료로 이용할 경우에는 기능이 제한적입니다. 예를 들면 언어지능 도구나  광고를 부착해서 구글 마켓에 출시하는 것 등이 제한적입니다. 어플을 개발하는 것은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있겠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애드몹을 이용해서 구글 마켓에 출시를 해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유료 라이선스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1월 22일 쯤에 라이선스를 구매했고, 보시는 것과 같이 라이선스가 만료되었습니다. 한 달간 이용하면서 총 3개의 어플을 출시했습니다. 퀄리티는 조금 아쉬웠지만 어플에 애드몹을 부착해서 출시할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메이커를 이용하면 어플을 만들 수 있다!!

실제로 한 달 동안 유료 라이선스를 이용해서 어플을 3정도 만들었습니다. 3개다 구글 애드몹을 이용해서 배너 광고를 부착시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했습니다. 어플 만들기가 처음이라서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해보진 않았지만 한 달안에 3개의 어플을 만들었다는 것은 놀라운 성과인것 같습니다.

물론 퀄리티나 디테일에서는 조금 떨어지지 않나 생각합니다. 디자인 부분도 어플 기능만을 생각하지 않고 신경쓴다면 더 발전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생각보다 복잡한? 어플만들기

스마트메이커에서는 코딩없이 2시간안에 어플을 만들 수 있다고 했습니다. 스마트메이커에는 코딩은 없지만 업무규칙이나 DB처리객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을 통해서 아톰 기능의 디테일한 부분을 조절합니다. 이 기능을 처음 배우게 되면 접근하기 힘들기 때문에 충분한 학습이 필요합니다.




라이선스가 만료돼도 출시한 어플은 관계없을까?

위의 사진에서 보려드렸다시피 스마트메이커 유료 라이선스는 한 달 정도만 하고 연장하지 않았습니다. 만료 되기 전에 3개의 어플을 출시했었는데 만료 된 현 시점에서도 어플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 출시한 어플은 라이선스와 관계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어플이란 것은 주기적인 업데이트가 필요하기 때문에 스마트메이커를 이용한 어플을 장기적으로 운영하고 싶다면 스마트메이커 라이선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라이선스가 없으면 7개 이상의 폼을 패킹해서 테스트를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유료 라이선스와 만들 수 있는 어플의 한계는?

유료 라이선스를 구매했다고 해서 모든 어플을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스마트메이커에 대한 저의 개인적인 생각들을 포스팅한 글을 보시면 아실수 있을 겁니다. 한 가지 예로 스마트메이커를 이용해도 게임 관련 어플을 만들 수는 없습니다. 또한 서버 관련 어플 같은 경우에는 별도의 서버 플랫폼을 신청해야 하는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기업수준의 사용자에게 추천합니다.

그래서 만들 수 있는 어플이 제한적이다는 것을 숙지하고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된 정보를 스마트메이커 공식 카페에서 질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메이커 네이버 공식 카페


한 달간 스마트메이커를 이용해서 어플을 만들어 보면서 실제로 어플을 만들 수는 있지만 내가 원하는 기능의 어플을 만들려면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절대로 스마트메이커에서 홍보하는 것처럼 2시간 이내 내가 원하는 어플을 만들 수는 없습니다. 어플을 만들고 출시하는 흐름정도를 익히는데에는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되시고 어플 만들기에 흥미가 있으신 분들은 스마트메이커 유료 라이선스를 구매해보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댓글


맥북에어 15인치 출시일과 사전예약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