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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마케팅/블로그 팁

키워드 마스터를 이용해서 블로그 성장시키는 방법

by 장✤ 2019. 10. 13.

안녕하세요. 플랫폼스튜디오입니다. 블로그에 꾸준히 글을 작성하다 보면 방문자들이 들어오게 됩니다. 여기서 좀 더 운영을 잘하시는 분들이라면 블로그에 들어오는 사람들이 재방문을 할 수 있는 작업을 할 겁니다. 소통이나 블로그 디자인, 유용한 정보등이 그 노하우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블로그는 어느 순간 갑자기 성장하기도 하고 더디게 성장을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개인마다 역량이 달라서 확실치는 않은 것 같습니다.



오늘은 제가 꾸준히 블로그를 성장시키는 방법 중에 하나인 키워드 마스터를 이용한 블로그 성장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합니다. 키워드 마스터는 예전에도 포스팅한 적이 있지만 키워드의 조회수나 경쟁 정도를 나타내주는 편리한 사이트입니다. 




키워드 리서치의 필요성

키워드 리서치는 내가 생각한 키워드의 조회수와 문서수를 비교해서 조회수는 많지만 문서수는 작은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그 키워드의 단가까지 조사하면 애드센스 수익에 도움이 된다고 하지만 선택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키워드 단가는 굳이 안해도 되지만 키워드의 조회수와 문서수를 확인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글을 작성할 때 적어도 10명에게 도움이 되는 글을 작성한다는 마음으로 작성하면 좋습니다. 그러나 아무도 나의 글을 봐주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을 겁니다. 그래서 글감이 생각났을 때 키워드 리서치를 한 후 그것을 바탕으로 제목 작성 및 포스팅을 작성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키워드 마스터 사용하는 방법

키워드 마스터는 구글에서 키워드 마스터를 검색하는 것으로 쉽게 접속가능합니다. 


키워드 마스터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검색 정보를 기반으로 운영된다도 합니다. 검색량 즉 조회수는 최근 30일이 기준입니다. 검색창 부분에 확인하고 싶은 키워드를 검색해서 검색량과 문서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를 시험삼아 검색해보았습니다. 그러면 검색엔진처럼 관련키워드가 나오게 됩니다. 연관키워드 역시 훌륭한 키워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여기서 중요하게 볼 부분은 총조회수와 문서수입니다. 조회수는 얼마나 많은 사람이 한 달 동안 조회했는지를 나타내며 문서수는 관련 블로그 문서수가 얼마나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결국 조회수가 높고 문서수가 낮을 수록 노출에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누구는 이러한 키워드를 황금키워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황금키워드를 적절히 이용하면 블로그 방문자 성장에 큰 도움이 됩니다. 블로그 순위는 어떤 플랫폼에서 검색이 되는지를 나타냅니다.



네이버 검색창에서 검색하면 나오는 위의 숫자들이 문서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문서수가 너무 많은 경우 상위 노출이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단순히 그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키워드의 조합을 하든지, 경쟁력이 작은 키워드를 선정하는 방법들이 필요합니다.




키워드마스터이 엑셀기능을 이용해서 저장할 수도 있지만 저는 주로 메모장을 이용해서 해당 키워드를 정리해 놓곤 합니다. 이렇게 평소에 키워드를 정리해놓으면 포스팅할 때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리서치를 할 때 주의할 점

키워드 리서치는 키워드의 경쟁정도를 분석해서 포스팅할 때 좀 더 노출이 잘되는 키워드를 선정하는 방법입니다. 경쟁정도가 낮은 키워드를 작성한다고 해서 바로 노출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우선 네이버나 구글 등에 검색 등록을 하고, 검색엔진최적화가 잘되어 있어야 노출이 잘됩니다. 그래서 무조건 방문자가 늘어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아둬야 합니다.

키워드 단가가 높은 키워드들이 있습니다. 부동산, 금융, 보험 등과 관련된 키워드인데 애드센스 cpc 단가가 높게 측정되는 키워드들입니다. 이러한 키워드는 달콤하지만 자주 사용하면 저품질에 걸릴 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한 번 저품질에 걸리면 회복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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