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희망근로(부산 희망근로)에 대해서
희망근로 신청자격 및 신청방법
희망근로 지원사업은 일자리를 구하기 힘든 사람들이 신청해서 구청이나 시청에서 주는 일을 하는 겁니다. 알아보니깐 이번주 4월 26~4월 30일 금요일까지 신청기간이었습니다. 사실 희망근로에 대해서 친구를 통해서 듣게 되었습니다.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친구는 등산하면서 일하는 것을 하게 되었는데, 자기가 생각하기에는 굉장히 괜찮은 일이었다고 합니다.
부산진구청을 통해서 2021년 희망근로에 대해서 살펴볼껀데, 미리 말하자면 부산 진구청 말고도 다른 구청이나 시청 등에서도 신청 혹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는 부산진구처에서 희망근로 지원사업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기 때문에 부산진구청 홈페이지에 들어가줘야 합니다. 네이버 부산진구를 검색해줍니다.
그러면 부산진구청 홈페이지, 코로나현황, 백식 예방접종 안내등, 부산진구에 대한 여러가지 소식을 카테고리 별로 나누어진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다른 구청 사이트도 요즘에는 이런식으로 되어있는것 같습니다. "부산진구청 홈페이지"를 클릭합니다.
사이트에 접속한 후, 스크롤을 조금 아애로 내려봅니다. 그러면 공지사항, 고시공ㄱ, 입찰공고, 보도자료 옆에 있는 플러스 아이콘이 보일겁니다. 이것을 클릭해줍니다.
공고에서 "채용공고"를 찾아 클릭하면 오른쪽 목록에서 채용공고 관련 소식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궁금한 점은 2021년 희망근로 지원사업입니다. 찾아서 모집 공고를 클릭합니다. 사이트에 접속해서 더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바로가기)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취약 계층 중심으로 고융 충격이 심화되고 있기 때문에 한시적으로 공공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이 희망근로 지원사업에 가장 큰 목표입니다. 접수기간은 위와 같고, 접수처는 20개 주소지 동 주민센터입니다. 신청방법은 직접 내 주민등록상 주소지 동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취업취약계층 범주는 위와 같습니다. 저소득층, 장애인, 6개월 이상 장기실직자, 결혼이민자 등이 있으며, 6월 1윌 부터 9월 30일 까지 일하게 됩니다. 신청결과는 5월 28일에 개별로 통지해주며, 만약 별도의 연락을 받지 못했다면 탙락했다고 보면 됩니다.
근로시간이 조금 아쉬운 것 같습니다. 지인이 신청하고 일했을 때는 하루 6시간 일을 했다고 합니다. 당연하게도 월급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하루 2시간 차이는 꽤 큽니다. 4대 보험 의무 가입이기 때문에 실업급여 계산할 때 포함할 수도 있지만 일하는 시간이 너무 적어서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아마도 코로나가 지속됨에 따라 시간을 줄이고 일자리를 더 늘인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모집 공고문을 살펴보면 대략 20개가 넘는 일자리가 나와있습니다. 사업명, 모집인원, 사업장소, 하는 일 등이 표로 한 눈에 정리되어 있어서 보기 편합니다. 살펴보면 생각보자 일자리 종류가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자가격리자 관리 방역 및 배송사업, 산림관리, 대형폐가전 개별집하장 운영, 코로나19 콜센터 운영 등 다양한 민원처리, 환경관리하는 일이 있습니다.
오늘은 2021년 희망근로 지원사업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길거리를 돌아다니다 보면 한 번 씩 눈에 띄는 공고가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이렇게 인터넷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 더 정확하며, 더욱 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직접 근처에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물어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