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 저것 프로그래밍/안드로이드 오류 노트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화면자동 회전 막는 방법

by 장✤ 2020. 7. 3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앱을 만들 때 발생하는 화면자동 회전을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부 삼성폰에서 테스트할 때 "세로 > 가로"로 스마트폰을 움직이게 되면 자동으로 화면이 가로로 이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따로 코드를 추가하지 않는다면 계속 이러한 상태입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화면회전 막기 썸넬


게임 같은 경우에는 자동으로 화면이 가로로 회전되는 것이 편리하겠지만 그런 종류의 어플이 아닌 이상 세로 화면으로 고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게다가 일부 삼성폰에서는 화면이 가로로가면서 초기화되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화면 고정을 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화면고정하기

화면이 자동으로 회전되는 현상을 막기위해서 화면 고정을 해볼 겁니다. 세로로 고정된 화면을 원해서 구글링을 하다가 알게되었는데 생각보다 간단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가로모드는 "Landscape", 세로모드는 "Portrait"가 정식 명칭입니다. 즉, 안드로이드 액티비티 화면을 Landscape, 혹은 Portrait으로 고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Manifest파일에서 Acitvity에 screenOrientation 속성을 주는 방식으로 고정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화면회전 막기1


현재 사진은 AndroidManifest파일 속에 이미지입니다. 여기서 고정하고 싶은 Activity를 찾아서 그 안에 "android:secreenOrientation="portrait"을 추가하면 해당 액티비티가 세로로 고정됩니다.



위치를 잘 확인하고 넣으시길 바랍니다. 만약 가로 고정을 원한다면 "portrait" 대신에 "Landscape'를 넣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류는 아니지만 꽤 유용한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이으로 앱만드는 것은 건축물을 만들듯이 하나하나 쌓아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조금씩 발전해나가면 언젠가 내가 원하는 앱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댓글


맥북에어 15인치 출시일과 사전예약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