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또 하나의 강력한 인터넷 플랫폼인 유튜브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유튜브는 구글이 운영하는 동영상 공유 서비스입니다. 사용자가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시청하며 공유할 수 있는 플래솜입니다. 유튜브에 시초는 모두 쉽게 비디오 영상을 공유할 수 있는 기술에서 부터 시작했다고 합니다. 2006년 구글이 유튜브를 인수하였고, 우리나라에도 2008년에 서비스가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유튜브는 비디오 클립, 뮤비, 학습 비디오 등과 같은 동영상 형태로 된 파일의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비디오 클립이라고 하면 영상의 한 부분을 편집해서 좀 더 가치있는 영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요즘에는 아프리카나 트위치와 같은 개인방송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이중에서 괜찮은 부분을 클립을 따고, 편집해서 유튜브엥 올려서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는 영상들이 많이있습니다.
유튜브에는 정말 다양한 종류의 동영상이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개인방송을 편집한 영상부터 영화 리뷰, 일상생활 공유, 교육영상 등 정말 다양한 영상이 존재합니다. 최근에는 유명한 연예인이나 공인들도 유튜브를 시작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이 유튜브를 하는 것은 유튜브가 그만큼 굉장한 인터넷 플랫폼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유튜브의 수익구조 역시 인터넷 광고입니다. 영상 제공자가 유익한 영상을 올립니다. 그 영상 곳곳에는 짧은 광고가 삽입되어 있어서 영상을 보는 사람들이 영상을 많이 볼 수록 영상 게시자는 수익을 얻게 됩니다. 그래서 많은 구독자와 조회수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큰 돈을 법니다.
유튜브의 발전과 함께 큰 장점 중에 하나가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과거에는 강사가 앞에서 교육을 열심히 하더라도 그 강의를 듣는 학생들의 수가 제한적일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동영상 기술이 발달하게 되어서 인강을 보급하는 학원들이 많이 생겨서 영향력이 매우 커졌습니다. 예전에 동영상 강의가 규모가 있는 집단만이 할 수 있었다면 이제는 유튜브을 이용해서 개인도 자식의 지식을 가공해서 인터넷 강의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강의의 질을 높이고자 한다면 많은 인력이 필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 플랫폼을 통해서 인터넷 영상을 많이 보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 플랫폼을 이용해서 개인도 자신의 지식을 영상을 통해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을 주목해 봐야 합니다.
오늘은 강력한 인터넷 플랫폼 중에 하나인 유튜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유튜브도 구글이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유튜브 자체를 이용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영상이란 것 자체가 광고에도 이용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하는 사업을 짧은 영상을 통해서 홍보해서 사업에 좋은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유튜브 역시 성공하려면 영향력에 법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가치있는 영상을 제공해야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른사람이 어떤 영상을 원하는 지, 또 그 중에서 내가 가장 잘 제공할 수 있는 분야가 무엇인지 등을 잘 분석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유튜브를 개인으로 한다면 영상 편집도 해야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