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플랫폼이라고 하면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애플 등을 떠올릴 것입니다. 이 기업들은 세계적으로 인터넷 플랫폼을 이용해서 막대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부의 추월차선이라는 책을 읽으면서 수 백만명에게 영향력을 미치면 수 백만 달러를 벌 수 있다라는 글을 읽었던 기억이 떠올랐습니다. 현재 인터넷 플랫폼에 강자들은 전 세계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이들은 아주 큰 돈을 벌고 있을 겁니다. 이 중에서 서 아마존은 우리나라에선 인터넷이나 다른 소식을 통해서 접해서 대부분에 사람들은 아마존의 크기를 피부로 느끼지 못할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러나 미국에는 아마존에 영향력이 막대하다고 합니다.
인터넷 플랫폼 기업들은 네트워크를 통해 가치를 증폭시킵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디다슨나 나이키 등의 브랜드가 있는 물건은 사용하면 사용할 수록 그 가치가 떨어집니다. 물건은 쓰다보면 닳아 없어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강력한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는 곳에 공유를 한다면 그 가치를 시간이 갈수록 커지게 됩니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한정판 나이키 사진을 찍어 올리면 좋아요와 공유가 시간이 지나감과 동시에 그 가치가 커지게 됩니다.
구글이나 페이스북은 이러한 네트워크를 계속해서 수정하고 보완합니다. 이 네트워크 속에서 우리들은 사용자끼리 상호작용하고 좋아요와 공유를 누릅니다. 요즘에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이용한 인터넷 마케팅이 주목받으면서 단순히 좋아요아 공유를 하는 사람들뿐만이 아닌 사업을 하는 사람들 역시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플랫폼을 이용합니다. 이러한 인터넷 플랫폼 사업은 사용자 등록과 데이터의 처리를 반복하고 이를 수익으로 전환합니다. 페이스북의 전 세계를 연결하겠다는 열망은 인터넷 플랫폼의 핵심이며 이것은 수 많은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쳐서 수익을 창출하는 근본이 됩니다.
페이스북의 열망이 전 세계를 연결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구글의 열망은 전 세계의 정보를 조직하는 것입니다. 감기가 걸려서 겨울철 감기에 좋은 것이라는 검색어를 검색창에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대부분은 네이버를 이용할 것입니다. 하지만 좀 더 전문적인 내용을 검색하게 된다면 네이버 보다는 구글을 더 사용할 가능성이 큽니다. 검색하는 것은 몇 초도 걸리지 않습니다. 하루에도 엄청난 양의 검색량이 구글에 축적될 것입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한다면 사업적으로 큰 메리트가 있을 것입니다. 구글은 뛰어난 검색엔진 뿐만이 아니라 구글 애드센스라는 것을 이용해서 좋은 정보를 제공해줄 이용자를 얻게됩니다. 구글 애드센스 이용자는 좋은 정보를 제공하고 검색하는 사람들은 사용자의 정보를 이용합니다. 그러면 검색엔진이라는 네트워크 플랫폼을 운영하는 구글은 구글 애드센스 이용자에게 수익을 제공합니다. 구글은 이런식으로 덩치를 계속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별다른 사항이 없으면 이렇게 인터넷에 발행된 정보들은 계속 남아서 구글에 큰 자산이 될 것입니다.
오늘은 인터넷 플팻폼을 이끌고 있는 거인들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인터넷 플랫폼 사업은 그 특성상 덩치가 커지면 커질수록 큰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그 크기가 작으면 아무런 수익을 창출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천리길도 한걸음 부터라는 말이 있듯이 처음에는 작지만 꾸준히 운영하다 보면 나만의 훌륭한 플랫폼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겁니다. 플랫폼을 이용해서 나만의 작은 거인을 운영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