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플랫폼

플랫폼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장✤ 2019. 1. 17.

오늘은 플랫폼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본래 플랫폼의 어원은 Plat(구획된 땅)과 form(형태)가 합쳐진 단어입니다. 따라서 구획된 땅의 형태를 나타냅니다. 즉, 용도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활용될 수 있는 공간이라는 것이 플랫폼의 뜻입니다. 본래의 어원에서 많은 사람들이 단어를 사용하다 보면 뻗어 나가는 나무의 가지 처럼 그 의미가 많이 변하곤 합니다. 그래서 플랫폼은 기차를 타고 내리는 승차장, 자동차의 주요장비들이 장착된 기본골격이난 외관, 컴퓨터 시스템이 작동되도록하는 운영체제 등을 의미합니다. 큰 의미로는 다양한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환경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파이프라인, 인터넷 플랫폼 등을 간단하게 언급했었습니다. 플랫폼을 이용한 사업은 생산자와 소비자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집니다. 생산자는 소비자들이 방문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합니다. 생산자 자신이 직접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힘들기 때문에 요즘에는 공급자나 다른 기업들이 네트워크 환경을 대신 구축해주고 수수료를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네트워크에서 생산자와 소비자는 다양하게 연결하고 상호작용을 하게 됩니다. 그곳에서 다양한 가치와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플랫폼을 이용한 사업입니다.


강력한 플랫폼을 가지고 운영한다는 것은 생산자 입장에서는 아주 유리한 입장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상품을 주문받고 고객에게 유통시킬 수 있는 플랫폼이 잘 갖춰져 있다면 큰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전통적인 상품인 실체가 있는 상품도 판매가 되지만 언터넷에 발달과 함께 정보나 지식 자체를 가공해서 파는 것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유튜브나 동영상 기술에 발달로 화질이 아주 좋아 졌습니다. 그에 따라 인터넷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강의를 만들어서 유통시키는 사업도 많이 있습니다. 이것 역시 인터넷 플랫폼이라는 것을 이용해서 운영하는 사업입니다. 


인터넷 플랫폼이 돈을 버는 방법은 광고수익, 수수료수익, 이용료 수익등이 있습니다 광고 수익은 기본적으로 언터넷 플랫폼 사업 수익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큰 예로 구글 애드센스를 들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예를 들면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코딩 교육 관련 포스팅이 꾸준히 올라오면 그와 연관된 코딩 인강이나 수업에 대한 광고가 나옵니다. 즉, 플랫폼의 콘텐츠와 연관된 광고가 자동으로 매칭이 됩니다. 수수료 수익은 전자상거래에 따른 거래 수수료를 받는 것입니다. 온라인 쇼핑이나 오픈마켓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 중계시스템도 수수료 수익을 챙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용료 수익은 웹툰이나 게임, 음원 등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에 따른 수익을 얻는 방식입니다. 이것 또한 인터넷 발달로 인해 수많은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큰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플랫폼의 경쟁력은 사용자의 수라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핵심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부문에 집중하기 위해서 방문하는 사람들의 경향이나 특성등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글이나 유튜브등의 인터넷 기업들이 발달하면서 플랫폼 사업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자신만의 콘텐츠를 가지고 제대로 운영한다면 큰 기회를 잡을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맥북에어 15인치 출시일과 사전예약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