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플랫폼

나만의 플랫폼을 만들 수 있는 워드프레스

by 장✤ 2019. 1. 15.

저번 포스팅에서는 플랫폼에 대해서 이야기 했습니다. 특히 인터넷 플랫폼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러면서 워드프레스에 대해서 간략한 정의를 내려보았습니다. 오늘은 워드프레스를 조금 더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는 오픈소스 기반입니다. 따라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전 세계 CMS 시장의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는 대표적인 CMS입니다. CMS란 Content Management System의 약자로 콘텐츠를 등록, 수정, 삭제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윕사이트나 기업 시스템은 CMS을 사용해서 관리자가 새 콘텐츠를 등록하거나 수정하여 간편하게 콘텐츠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플랫폼을 만들어서 콘텐츠를 공유, 관리하고 싶다면, 워드프레스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도 넓은 의미에서는 워드프레스와 같은 CMS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설치형 워드프레스와 가입형 워드프레스가 있습니다. 설치형은 사용자가 웹 호스팅 서버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서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방식입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간편하지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풍부한 테마와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내가 원하는 웹사이트를 간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를 이용하면 웹사이트를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테마를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디자인의 테마를 적용하면 됩니다. 플러그인은 원래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기본 기능이나 프로그램 위에 추가된 일종의 기능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플러그인 역시 기본 기능은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다양한 기능의 플러그인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는 반응형 웹 디자인 기술이 이미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모바일 및 다른 멀티 디바이스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제작할 때 반응형을 고려할 필요가 없어 시간과 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반응형 웹이란 PC뿐만 아니라 모바일로 봐도 웹 화면이 그 디바이스에 맞게 최적화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워드프레스는 검색 엔진 최적화에 용이한 플랫폼입니다. 기본적으로 워드프레스는 웹 표준을 준수하여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웹사이트 구조 측면에서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 유리합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는 구글이나 네이버와 가타은 검색 엔진에서 검색할 때 내가 만든 웹사이트가 검색 결과 페이지 상위에 나오도록 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워드프레스는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쉽게 검색 엔진 최적화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댓글


맥북에어 15인치 출시일과 사전예약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