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프라인 우화라는 것이 있습니다. 고전적인 우화입니다. 부자가 되고 싶어하는 청년 A와 B가 있었습니다. 둘은 자신이 살고 있는 마을에 물이 부족하다는 니즈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물을 공급하는 것을 일로 삼게 되었습니다. A청년은 강가에서 마을에 우물까지 직접 물을 운반했습니다. A청년은 오직 몸이 자산이었습니다. A청년은 돈이 벌리자 더 벌고 싶어서 자신의 자신은 몸을 단련해서 더 많은 물을 운반했습니다. 반면에 B청년은 직접 물을 운반하지 않고 물을 운반하는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것에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몇 년후, A청년은 마을에서 놀라운 광경을 보게 됩니다. 그것은 바로 B청년이 만든 파이프라인을 통해서 엄청난 양의 물이 공급되는 것이 었습니다. B청년은 자신의 마을에 물을 공급하는 것을 성공시킨 후 다른 마을에도 파이프라인을 공급시켜서 부자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 우화는 꽤 유명해서 들어보신 분이 계실것 같습니다. 그리고 비슷한 내용도 많습니다. 파이프라인 우화를 통해서 우리는 돈을 버는 관점을 새롭게 전환하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나 혼자서 돈을 버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나보다는 돈을 버는 시스템, 즉 파이프라인을 만들어서 관리한다면 큰 돈을 벌 수도 있습니다. 물론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것에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무엇이든 노력없이 이루어 지는 것은 없습니다.
물을 공급하는 파이프라인이 전통적인 플랫폼이라면 인터넷 플랫폼이 지금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시대에 알맞는 파이프라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전통적인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오프라인에서 직접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야 했습니다. 그만큼 많은 돈과 시간이 필요로 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이 발달함과 동시에 우리는 많은 정보와 지식등을 빠른 시간안에 찾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와 함께 빠르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플랫폼을 만드는 것은 오프라인 플랫폼을 만드는 것에 비해 초기 투자 비용이 저렴합니다. 그래서 자신이 원하는 플랫폼에 대해 충분한 지식과 적은 비용이 있다면 지금 당장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이 발달함에 따라 인터넷 부자들도 많이 생겨났습니다. 그들은 대부분 인터넷 플랫폼을 통해서 유용한 것을 제공하는 생산자입니다. 어떤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플랫폼을 통해서 유통시키거나, 유용한 정보가 담긴 콘텐츠를 제공해서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습니다. 애드센스 같은 것도 웹사이트에 콘텐츠를 계속 발행하고 광고를 부착시킵니다. 그러면 해당 블로그에 방문자가 방문하고 자신이 흥미있는 콘텐츠를 읽다가 연관있는 광고를 보고 흥미가 있으면 클릭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블로그를 운영중인 관리자는 수익을 얻게 됩니다. 정보를 제공하든 프로그램을 제공하든 중요한 것은 이러한 것을 유통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관리하는 것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수많은 사람들에게 쉽게 유통시킬 수 있는 인터넷 플랫폼은 강력한 파이프라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