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s Tip

윈도우10 검색창오류 간단하게 해결하는 몇 가지 방법

by 장✤ 2020. 3. 9.

윈도우10 검색창은 윈도우 작업 표시줄 좌측하단에 돋보기 모양으로 위치해 있는 검색 도구입니다. 윈도우10 검색창오류 때문에 종종 검색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태블릿이나 화면이 작은 노트북을 사용하는 유저는 화면을 차지하는 검색창이 보기 싫어서 없애기도 하지만, 검색창을 자주 사용하는 분들에게 갑작스러운 오류는 당황스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윈도우10 검색창오류 해결 썸넬


검색해보니깐 윈도우10 검색창 오류는 명확한 오류를 찾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애초에 영어 기반인 윈도우는 한글 패치해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소에 버그는 감수하고 사용합니다. 그래서 윈도우10 검색창오류를 해결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들 위주로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10 검색기능 확인

윈도우10 검색창이 정상이라면 좌측하단에 검색창에 검색을 하면 자동 완성 형식으로 검색어가 표시되면서 해당 내용을 안내해줍니다.

윈도우10 검색창오류 및 검색기능1


위 사진의 좌측 하단에 보이는 돋보기 모양의 검색창이 윈도우10 검색창입니다. 만약 윈도우10 검색창오류가 발생하면 검색해도 아무런 표시가 나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윈도우10 검색창오류 해결하기, 작업관리자 프로세스 재시작

대부분의 전자기기는 재부팅으로 해결이 됩니다. 검색기능 역시 프로세스 재시작을 해줍니다. 검색 프로세스를 재시작 해주는 방법이 가장 빠른 방법이자 처음 시도해 볼 만한 방법입니다.


윈도우10 검색창오류 및 검색기능2


윈도우 아이콘 + (X) 버튼을 클리하면 위와 같은 메뉴가 보입니다. 여기서 "작업 관리자"를 클릭합니다.



윈도우10 검색창오류 및 검색기능3


작업관리자를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이름"을 클릭해서 내림차순으로 설정해줍니다. 그러면 바로 백그라운드 프로세스에서 "검색"을 찾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검색창오류 및 검색기능4


"검색"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작업끝내기"를 통해 검색 프로세스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 다시 검색창을 실행했을 때 해결이 될 겁니다. 만약 이 방법으로 해결이 안된다면 "Windows Search" 재시작을 해야합니다.



Windows Search 재시작하기

첫 번째 방법이 안된다면 "Windows Search"를 재시작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윈도우10 검색창오류 및 검색기능5


윈도우 아이콘 + 키보드(R) 버튼을 클릭해서 실행창을 불러옵니다. 열기 부분에 "services.msc"를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검색창오류 및 검색기능6


윈도우 서비스에서 "이름"을 클릭하고 내림차순을 합니다. 우측 스크롤을 조금 내리면 "Windows Search"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검색창오류 및 검색기능7


"Windows Search"에서 마우스 우클릭 > "다시시작"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해서 윈도우10 검색창오류가 해결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오늘은 윈도우10 검색창오류 및 검색기능 복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방법들로 되지 않는다면 특정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서 오류가 생겼을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그래서 언제 부터 검색기능이 안되었는지 확인해서 그 날을 기점으로 프로그램을 삭제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맥북에어 15인치 출시일과 사전예약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