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마케팅/블로그 팁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누락 확인하는 방법(구글 서치 콘솔)

by 장✤ 2020. 2. 24.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누락 포스팅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글은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검색 엔진입니다. 아직까지 우리나라 사람들은 네이버를 주 검색엔진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점차 구글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블로그나 사이트를 운영하는 분들에게 구글 노출을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누락 썸넬


티스토리 블로그는 기본적으로 다음 최적화가 잘되어 있기 때문에 네이버나 구글 유입을 하기 위해서는 최적화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네이버는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하는 것이고, 구글은 구글 서치 콘솔을 이용하는 겁니다. 이렇게 등록하고 포스팅을 하다보면 간간이 누락되는 글들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누락 확인하기

우선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누락 포스팅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구글 검색창에서 "site: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검색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누락 확인구글 누락 확인


위와 같이 검색하면 구글에서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한 결과가 너무 난잡하고 보기가 힘들기 때문에 날짜별로 정렬해보겠습니다. 우측에 "도구"를 클릭하고 "모든 날짜"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기간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누락 확인


1개월에서 1년 까지도 설정할 수 있지만 네이버나 다음과 같이 최신순 정렬이 되지 않습니다. 따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 해서 검색해 보았지만 찾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기간 맞춤설정을 통해 1주일이나 한 달을 검색해서 누락되어 있는 포스팅이 있나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티스토리 구글 누락 확인


구글 누락 글을 확인할 때 주의할 점은 해당 글이 비공개 또는 삭제한 글인지를 알고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비공개 글이나 삭제한 글은 구글창에 검색해도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구글 검색창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숫자 또는 문자로 해당 글이 노출되는지 확인할 수 있지만 결과적으로 구글 서치 콘솔에서 URL검색을 진행할 것이기 때문에 바로 구글 서치 콘솔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URL 검사 진행하기

자신의 웹사이트를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해 놓았다는 것을 전제로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누락 확인


구글 서치 콘솔에 들어가서 "URL"검사를 클릭합니다. 검색창에서 자신의 "블로그 주소/숫자"를 입력하고 URL검사를 진행합니다. 저는 블로그를 처음 개설할 때 포스트 주소를 숫자로 지정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누락 확인


해당 포스트를 검사했을 경우 위와 같이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있음"으로 나오면 큰 문제가 없이 구글에 노출이 되어 있다고 합니다. 해당 포스트를 구글에서 검색했을 때 정상적으로 노출이 되기 때문에 방문자가 유입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색인 요청은 주기적으로 해주는 편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해당 포스트를 수정했을 경우 색인 요청을 하면 좋습니다. 포스트의 수정이 잦으면 좋지 않다는 건 알고 계실 겁니다. 불가피하게 수정했을 경우 색인 요청을 해서 좀 더 빠르게 유입을 유지할 수 있을 겁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누락 확인


이처럼 URL 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포스트는 구글 노출에 불리하기 때문에 색인생성 요청을 따로 해야 합니다. 이때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해당 포스트가 비공개 글 또는 이전에 삭제한 글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게 아니라 정상적인 포스트일 경우 색인 생성 요청을 하면 1~2일 뒤에 결과가 반영될 겁니다.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누락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내가 열심히 작성한 포스팅이 구글 최적화가 되어 있지 않아서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억울할 겁니다. 이렇게 색인이 생성되더라도 바로 구글 유입이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만큼 구글 유입은 어렵고 시간이 많이 필요한 작업인 것 같습니다.




댓글


맥북에어 15인치 출시일과 사전예약 정보